롯데 ‘남다른 울산사랑’ 사회공헌 활발
2025-07-28 서정혜 기자
롯데그룹은 지난 6월11일 롯데정밀화학·케미칼·이네오스화학·호텔·시티호텔·백화점·마트·건설·컬처웍스·피플네트웍스·글로벌로지스·칠성·하이마트 등 울산에 소재한 13개 계열사 임직원 30여명이 울산 북구 강동몽돌해변에 모여 3시간 넘게 환경정화활동을 진행했다.
특히 롯데그룹은 지난 3월에는 울주 산불로 피해를 입은 지역 주민과 복구에 힘쓰고 있는 인력을 대상으로 생수 2만병과 비상 식료품 등을 전달하기도 했다.
앞서 롯데그룹은 창업주인 신격호 명예회장의 고향인 울산에 남다른 애정을 갖고 활발한 투자를 이어왔다.
한일월드컵 개최를 앞두고 울산의 관광·쇼핑시설 확충을 위해 2001년에는 롯데호텔 울산을, 2002년에는 롯데백화점 울산점을 열었다. 이어 산업도시 울산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를 조성하기 위해 롯데백화점 울산점 영플라자 옥상에 높이 79.3m의 대관람차를 설치했다. 대관람차는 지난 2021년 조성 20주년을 맞아 대대적인 리뉴얼을 거쳐 ‘그랜드휠’로 재탄생해 울산의 명소로 거듭났다.
또 롯데는 대규모 인수합병으로 창업주의 고향인 울산이 그룹 성장의 전초기지로 자리매김하게 했다. 2004년 호남석유화학(현 롯데케미칼)이 수많은 악재와 부담에도 울산에 소재한 케이피케미칼을 인수해 지금의 롯데케미칼로 성장했고, 이를 통해 울산의 석유화학산업이 한단계 발전하게 됐다.
지난 2015년에는 롯데는 삼성의 화학계열사를 인수하는 빅딜을 체결해 울산 소재한 2개사인 롯데정밀화학, 롯데이네오스화학이 롯데의 새로운 가족이 됐다. 롯데는 케미칼·정밀화학·이네오스화학 석유화학 트로이카가 대한민국 화학공업의 주역이자 명실상부 글로벌 종합화학회사로 우뚝 서게 했다.
롯데는 울산에 대한 지속적인 사업투자와 함께 울산지역 발전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에도 집중하고 있다.
2011년 울산 과학인재 육성을 위해 고 신격호 명예회장이 사재 240억원을 출연해 지하 2~지상 6층 규모 건축물과 야외전시장 등 1만7000㎡ 규모의 울산과학관을 조성했다.
또 지난 2018년과 2024년 울산 남구에 ‘mom(맘)편한 놀이터’ 2곳을 열였다. mom편한 놀이터는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친환경 놀이터를 지원하는 롯데의 사회공헌 프로젝트로, 울산에는 남구 솔숲공원과 육아종합지원센터에 각각 조성됐다.
mom편한 놀이터와 함께 ‘mom편한 꿈다락’도 울산에 2곳 마련됐다. ‘mom편한 꿈다락’은 롯데가 방과후 아동 관리 시스템과 환경 개선을 위해 구세군과 협업해 2017년부터 전국적으로 개관, 운영하고 있는 지역아동센터다. 울산에는 울주군 범서읍 길지역아동센터와 엘림지역아동센터 2곳에 조성됐다. 센터에서는 기초수급자·차상위·다문화·장애인가정·모자 및 부자가정·조손가정 등 다양한 사회취약계층 아동이 방과후 돌봄 활동을 하고 있다.
이외에도 롯데케미칼·정밀화학·이네오스화학·백화점·마트·호텔·시티호텔·컬처웍스 등 울산에 소재한 롯데 계열사는 지역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다양하게 진행해오고 있다. 지난 2016년부터 2024년까지 9년간 울산에서 펼친 사회공헌활동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총 170억원, 연평균 19억원에 달한다. 분야는 크게 세 가지로 취약·소외계층을 대상 96억원, 주민 문화·환경 개선 40억원, 지역시설·기관·단체 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34억원 등이다.
앞으로도 롯데는 주요 계열사가 집중된 울산에 미래를 위한 투자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롯데케미칼은 지난 2022년 미래 수소사업을 위해 SK·에어리퀴드(Air Liquide)와 합작사인 롯데SK에너루트를 설립했고, 합작사는 롯데케미칼 울산공장 1만5431㎡ 부지에 부생수소 연료전지 발전소를 조성해 지난 6월부터 울산 첫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운영 중이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롯데는 울산지역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이 더욱 다양한 이웃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강구할 계획이다”며 “계열사별 특화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하면서 그룹 차원에서 지역에 도움이 될만한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 개발하고 지역사회와도 이전보다 더 활발히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서정혜기자 sjh3783@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