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중기청, 스타트업 R&D 역량강화 집합교육

2025-08-25     오상민 기자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노형석)은 오는 27일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스타트업의 연구개발(R&D) 기획역량 강화를 위한 집합교육을 연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개발 아이템 검토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중기부 R&D 지원사업 안내 등으로 구성된다. 스타트업을 기본 대상으로 하지만, 사업계획서 작성 교육은 R&D에 관심 있는 기업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

개발 아이템 검토 세션에서는 중기부 R&D 지원사업의 평가지표를 활용해 선정기업의 기술·제품 아이템을 사업성·기술성·기존 기술과의 차별성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전문가 컨설팅이 진행된다.

또 R&D 지원 안내 시간에는 중소기업 R&D 지원사업과 선정 절차,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IRIS) 활용 방법 등을 소개한다.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교육에서는 연구개발계획서 작성 요령을 상세히 다룬다. 연구개발계획서는 과제 평가의 핵심 자료지만 작성 과정에서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는 만큼, 실무 노하우를 전달해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설명이다.

노형석 울산중기청장은 “스타트업이 자생력을 키우려면 투자 유치뿐만 아니라 기술경쟁력 확보가 필수”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울산 스타트업의 R&D 역량을 강화하고 기업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오상민기자 sm5@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