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韓 고부가선박 비중 ‘중국의 2배’
2025-10-13 오상민 기자
12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9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350만CGT(표준선 환산t수·123척)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4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142만CGT(69척·점유율 40%), 한국이 135만CGT(33척·39%)를 각각 수주하며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척당 평균 환산t수는 한국이 4만1000CGT, 중국은 2만1000CGT로, 한국이 2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한국이 LNG운반선,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대형 컨테이너선 등 고부가 선종 중심으로 수주를 확보했음을 의미한다.
9월 말 기준 전 세계 조선소의 수주 잔량(남은 건조량)은 전월보다 7만CGT 줄어든 1억6599만CGT로 집계됐다. 국가별 잔량은 중국이 1억86만CGT(점유율 61%), 한국이 3381만CGT(20%)로 양국이 전체의 80%를 차지했다.
선가도 소폭 조정을 받았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85.58p로 전월보다 0.68p 하락했다.
선종별 평균 가격은 △17만4000㎥급 이상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2억5000만달러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1억26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 2억7000만달러 수준으로 조사됐다. 오상민기자 sm5@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