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특별회계 15건 33억1212만원 삭감
2025-12-04 전상헌 기자
◇행정자치위(위원장 이장걸)
행자위는 자치경찰위원회·대변인·감사관·권익인권담당관·서울본부 소관 2025년도 제3회 울산시 추경예산안 예비심사의 건과 2026년도 울산시 일반·특별회계 예산안 예비심사의 건 등을 심사하고, 계수조정을 했다. 이장걸 위원장은 교통경찰관 외근 선글라스 구매 같은 신규사업은 재정 운용의 효율성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고, 천미경 부위원장은 무인단속장비 유지·보수 운영 예산이 지자체 부담인 점을 지속적으로 지적한 점에 대한 개선 추진 현황을 질의했다. 김기환 위원은 시도자치경찰위원장협의회 회의를 국제정원박람회 기간 울산에서 가능한지 검토할 것을 주문했고, 강대길 위원은 방범협력단체 용품 예산과 안전장비, 신분증 제작비용 급증에 대한 기준에 대해 질의했다. 공진혁 위원은 한마음 전진대회 예산 부족에 대해 추경을 통해 확보하라고 당부했다. 또 2026년 울산시 일반·특별회계 예산안 예비심사의 건에 대한 계수조정을 실시하고, 일반회계 12건 18억8212만원, 특별회계 3건 △14억3000만원 등 총 15건 33억1212만원을 삭감했다. 주요 삭감 사업은 △교통경찰관 외근 선글라스 구매 △무인단속 장비 구매 △무인단속장비 이전설치비 △이동식 단속장비 유지보수비 등이다.
◇문화복지환경위(위원장 홍유준)
문복환위는 보건환경연구원·상수도사업본부 소관 2025년도 제3회 울산시 추경예산안 예비심사의 건과 2026년도 울산시 일반·특별회계 예산안 예비심사의 건 등을 심사했다. 홍유준 위원장은 급수계량기 교체비와 관련해 전년 대비 9억원 정도 증액된 것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요구했고, 손명희 부위원장은 고래수 병입 생산시설 운영과 관련해 병입수 종류와 하루 생산량 등에 대해 질의했다. 안수일 위원은 정수장의 활성탄흡착지에서 깔따구 유충이 발견된 사례가 있기에 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길 요청했고, 이영해 위원은 울산시의 오존 대기 측정과 관련해 시민에게 안내와 홍보가 될 수 있도록 사업비 확보 등을 주문했다. 김종훈 위원은 구제역 및 AI 예방약품 구입 지원 재료비 사업과 관련해 전년 대비 감액 사유에 대해 질의했다.
◇교육위(위원장 홍유준)
교육위는 교육연구정보원·교육연수원·학생교육원·수학문화관 등 소관 2025년도 제2회 울산시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경예산안 예비심사의 건과 2026년도 울산시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예비심사의 건 등을 심사했다. 안대룡 위원장은 초등학교 입학 전 단계에서부터 경계선 지능 유아를 조기에 지원할 수 있는 체계 마련을 당부했고, 권순용 부위원장은 시너지 효과를 위해 수학문화관과 과학관 통합운영에 대한 자체적인 검토를 주문했다. 김수종 위원은 학생교육문화회관 외벽 LED 전광판 설치가 교육청 예산이 빠듯한 시점에 적절한 선택인지 재검토를 요구했고, 김종섭 위원은 외국어도서관의 도서가 특정 언어(영어)에 편중돼 있다고 지적했다. 문석주 위원은 인건비가 전체적으로 증가했지만, 수련원·학생교육문화회관의 경우 삭감된 것에 대해 운영에 지장이 없는지 질의했다. 전상헌기자 honey@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