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BNK경남은행 ‘핀테크 기초 과정’ 공동운영 협약

2026-01-27     이다예 기자
울산대학교는 26일 교내 교무회의실에서 BNK경남은행과 기업인증형 마이크로특화트랙 ‘핀테크 기초’ 과정 공동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약다.

협약은 글로컬대학 추진과제의 일환으로, 대학과 기업 연계 현장 중심 교육을 확대하고 산업 수요에 맞춘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울산대와 BNK경남은행은 본 트랙을 기업인증형으로 운영하며 교과·비교과 프로그램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핀테크 기초’ 마이크로특화트랙은 총 18학점으로 구성된다. 파이썬 데이터 코딩입문, 데이터경제학, AI금융경제,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AI데이터베이스, 데이터마이닝 등 금융·데이터 기반 실무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교과목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협약 주요 내용은 △기업인증형 마이크로특화트랙 ‘핀테크 기초’ 과정 운영 △수료생 대상 수료증 발급 △현장실습 및 인턴 지원 △교육과정 개발 등 교과·비교과 교육에 대한 대학-기업 연계 강화 등이다.

황재철 BNK경남은행 부행장은 “지역을 대표하는 은행과 대학이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익현 울산대 교학부총장은 “현장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협력을 통해 지역 금융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양성할 수 있도록 과정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다예기자 ties@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