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여성가족개발원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 유튜브 라이브로 '울산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온라인 포럼' 진행
재단법인 울산여성가족개발원(원장 이미영)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은 7일 울산시청자미디어 센터에서 유튜브 라이브로 '울산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온라인 포럼'을 진행했다.
포럼은 1,2부로 나눠서 진행하였으며, 1부 포럼에서는 모든 시민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회서비스 보장 강화를 위한 지역사회 연계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1부 주제발표자로 나선 울산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 김윤정 팀장은 연계방안으로 이용자 욕구에 부합하는 신규 사업 개발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 서비스가 시급한 이용자의 우선 선발,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정보 공유 및 홍보 다각화,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영리 제공기관과의 적극적인 연계 등을 제안했다.
토론자로는 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김영민 센터장, 다사랑노인복지관 박성일 관장, 동구장애인복지관 이태동 관장, 북구종합사회복지관 이현주 관장이 참여했다.
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김영민 센터장은 각 기관의 고유 영역을 분석하고 기관 간에 지원할 수 없는 영역에서 연계를 통한 접근이 중요하며, 이용자 수혜 서비스가 공유됨으로 중복서비스를 피하고 이용자 만족도를 올릴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사랑노인복지관 박성일 관장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제공 확대를 위해 기업들의 투자 지원들도 함께 유치하여 기관들이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도 함께 고민하여야 된다고 했다.
동구장애인복지관 이태동 관장은 장애인의 경우 적기에 서비스를 제공받아야 효과성이 높으므로 장애인복지관 협회 등 사례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연계하는 것이 필요하며, 서비스 품질을 위하여 사회복지기관이 제공기관의 컨설팅을 지원 하는 것에 대해 제안했다.
북구종합사회복지관 이현주 관장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은 보편적 복지를 지향하나 서비스 기간의 한계로 수혜가 중단되고 오히려 선별적 성향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유관기관에 연계해야하는 상황에 있어서 방향성 검토가 필요하다고 했다.
2부에서는 코로나19에 따라 대면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는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변화 뱡향 모색을 위하여 '포스트 코로나,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대응과 과제'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2부 주제발표자인 영남대학교 김보영 교수는 코로나19에 따라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도 필수적이지 않은 대면 접촉, 대규모 집합이 지양되고 보다 개인화된 원격 접촉이 활성화 되어야 하며, 개별적 고립이 아니라 상호의존성을 서로 인정하고 관계와 협력이 촉진되는 방향의 모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제발표 후,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지역사회서비스 중앙지원단 강현옥 단장, 울산대학교 주은수 교수, 동서대학교 송밝음 교수, 부경대학교 오영삼 교수가 토론을 이어나갔다.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지역사회서비스 중앙지원단 강현옥 단장은 코로나19로 서비스 비대면 전환이 이루어진다면 연령, 이용자 특성, 비대면이 불가한 서비스 등은 서비스별 특성, 결제방식에 대한 적절성 검토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울산대학교 주은수 교수는 코로나19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에 가져온 도전으로는 집단프로그램에서 개인프로그램 중심으로의 변화, 서비스 제공과 이에 따른 서비스 관리 방안, 서비스 방식 변화에 취약한 수요자층 관리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다.
동서대학교 송밝음 교수는 디지털 시대에 익숙하지 못한 사회적 취약 계층의 매체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언급하며, VR 및 AR 등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 등에 대해 제안했다.
부경대학교 오영삼 교수는 코로나19를 맞으며 K-방역으로 빠르게 대응하였듯이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도 빠른 대응과 적합한 체계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울산여성가족개발원 이미영원장은 "본 포럼을 통해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연계방안 모색을 통해 사회안전망을 강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에 대비하고 대면서비스가 주를 이루는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여 울산 시민에게 맞춤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임규동 기자 photolim@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