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IL·SK이노베이션, DJSI(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월드기업 선정

S-OIL, 亞 정유사 첫 11년 연속
SK이노, ESG 평가 종합 1등급
4년 연속 DJSI 월드기업으로

2020-11-16     이형중 기자

국내 대표 정유사로 울산에 주력사업장을 둔 S-OIL(대표 후세인 알 카타니·사진)과 SK이노베이션이 ‘2020년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이하 DJSI)’ 평가에서 ‘DJSI 월드’ 기업에 선정돼 주목받고 있다.



◇S-OIL, 오일가스 분야 아시아 정유사 최초 11년 연속 월드기업

S-OIL은 2010년부터 11년 연속으로 DJSI 월드(World) 기업에 선정됐다. 오일가스(Oil & Gas) 산업 분야에서 11년 연속 DJSI 월드 기업에 선정된 기업은 국내 뿐 아니라 아시아 지역정유사 중 S-OIL이 최초이자 유일하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S-OIL측은 “11년 연속 DJSI 월드 기업에 선정된 것은, 글로벌 수준의 경영 투명성을 바탕으로 사회와 조화를 이루며 이해관계자의 기대사항을 경영활동에 충실히 반영해 온 노력이 다시 한번 인정받은 것임을 의미한다”며 “앞으로도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경쟁력있고 존경 받는 에너지·화학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비전 2025를 중심으로 사명감을 가지고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DJSI는 미국의 금융정보회사인 다우존스가 전 세계 2500여개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 관리, 공급망 관리, 환경성과, 인적자본 개발, 사회공헌 등 경제, 사회, 환경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지속가능성을 측정하는 세계적 권위의 평가지수다. 2020년 DJSI 월드 지수에는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2540개 글로벌 기업 중 12.7%에 해당되는 총323개 기업이 편입됐으며 국내 기업으로는 S-OIL을 포함해 17개 기업이 편입됐다.



◇SK이노베이션 ESG 경영노력 4년 연속 DJSI 월드기업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은 DJSI 평가결과 4년 연속 ‘DJSI 월드기업’으로 선정됐다. ESG는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에서 얼마나 많은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지를 뜻한다. SK이노베이션은 올해 한국기업지배구조원에서 주관하는 ESG 평가에서도 종합 A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SK이노베이션은 특히, 사회부문(S)에서 국내 상장기업 740여개 중 1위를 기록하며 국내·외 이해관계자로부터 적극적인 ESG 경영을 인정받았다.

최근 기후변화 및 폐플라스틱 이슈 등으로 인해 기업의 ESG 경영이 전 세계적인 화두로 부상하는 가운데, SK이노베이션은 회사의 비전인 ‘그린밸런스 2030’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은 지난달 진행된 2020 CEO 세미나에서 “앞으로 회사의 경영활동을 ESG 중심으로 전환하고 의사결정 과정에서 ESG가 실질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ESG 실행 결과를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춰 투명하게 공시하고, CDP(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 등 주요 이니셔티브 또한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앞으로도 SK이노베이션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ESG 경영활동을 최우선으로 해 환경, 사회적가치 등을 기반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지속할 계획이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