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KTX 복합특화단지, 지나친 이윤추구는 도시 망칠 수도

2020-12-02     이재명 기자
울산KTX역세권 복합특화단지 조성사업을 시행할 특수목적법인(SPC)이 내년 1월쯤 설립될 예정이다.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2일 울산시가 제출한 ‘울산 KTX역세권 복합특화단지 개발사업 특수목적법인에 대한 울산도시공사 지분출자 동의안’을 표결 끝에 가결했다.

복합특화단지는 울산서부권의 핵심 요충지로, 앞으로 인구와 산업이 이 곳으로 집중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울산시는 2035년 목표 울산도시기본계획에서 울산의 도시공간구조를 2도심 체제로 재편해 언양과 삼남 일대를 제2 도심으로 육성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복합특화단지는 서부권의 요충지인만큼 출발부터 부실한 점은 없는지 잘 살펴보아야 한다. 예를 들어 이번에 가결된 특수목적법인이 혹 출자회사의 이윤 추구에 쏠려 있지는 않은지 세심하게 평가가고 분석해야 한다. 8000억원이 넘는 이 사업이 자칫 흔들리면 울산의 제2 도심인 울산서부권이 무너져 내릴 수도 있다.

복합특화단지 사업은 새로 만들어질 특수목적법인이 시행한다. 이번에 지분출자 동의안이 가결된 특수목적법인은 울산도시공사(지분율 39%), 울주군(16%), 한화도시개발(40%), 한화건설(5%)으로 구성돼 있다. 법인은 이에 앞서 지난 11월 개발이익의 지역사회환원 방안 검토 등을 담은 기본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시는 복합특화단지에 대해 주거·산업·여가·문화·교육·생활을 섭렵하는 최고의 스마트자족신도시로 만들겠다고 천명했다. 또 올해 지정된 울산경제자유구역, 수소·게놈 규제자유특구, 강소연구개발특구를 연결하는 중심지로서 기업유치와 일자리 창출, 인구유입의 발판으로 삼겠다고 했다.

그러나 한화는 복합특화단지 특혜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당시 지주 대표는 “한화가 사업 면적의 53%를 가지고 있지만 지가를 보면 주민 소유분이 70%, 한화 30% 정도다. 한화는 사업 파트너로 참여해 특혜를 받는 반면 지주들은 들러리로 전락하는 것은 물론 피해까지 볼 수 있다”며 “한화그룹의 이익을 위해 울산시가 지주들을 희생양으로 삼는다”고 주장했다. 이들의 주장은 충분히 귀담아 들어야 할 대목이다. 그런데도 울산도시공사는 이런 의혹에 대해 충분히 해명하지 못했다. 그러다 보니 한화가 지나치게 택지개발을 통한 이윤추구에 매달리는 게 아니냐는 질타도 있었다. 엄청난 규모의 사업인 동시에 울산광역시의 지형을 바꿀 이 프로젝트에 지나친 이윤추구는 제지해야 마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