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10월 소비자 동향조사, 울산 소비자심리지수 4개월 연속 상승
CCSI 전월比 2.2p 오른 94.7
2019-10-31 김창식
31일 한국은행 울산본부는 울산지역 397가구를 대상으로 ‘10월 울산지역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지역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4.7로 전월대비 2.2p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울산의 소비자심리지수는 8월 87.9, 9월 88.4, 10월 92.5 등 4개월째 호전되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울산의 소비자심리지수는 2018년 4월 이후 19개월 연속 기준지수(100)를 밑돌아, 지역 소비자들은 여전히 지역경제상황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소비자심리지수(CCSI)를 구성하는 6개 의 소비자동향지수(CSI)중 생활형편전망(90), 가계수입전망(94), 소비지출전망(103), 향후경기전망(81) 등 4개 지수가 전월보다 상승했다.
한국은행 울산본부는 향후경기전망CSI(+4p) 등 전망관련 소비자동향지수는 미·중 무역 분쟁 부분합의 및 지역 주력산업(석유정제, 조선) 부진 완화 기대로 전월대비 상승했다고 밝혔다.
한편 울산지역 주요 소비자동향지수는 대부분 전국 수준을 하회하는 가운데 현재경기판단 CSI 및 향후경기전망CSI는 전국보다 높게 나타났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