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궁금하면 ‘달이’를 찾으세요

현대車, 서비스 로봇 선보여
얼굴인식·자율이동기술 탑재
제품 설명과 사진촬영 기능도

2021-01-25     이형중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언택트 시대에 고객과 교감하며 소통하고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비대면 서비스 로봇을 선보인다.

25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이번에 선보인 서비스 로봇 ‘DAL-e(달이)’는 고객과 카마스터를 연결해주는 다리 역할을 수행하도록 개발됐다. DAL-e는 기존 국내에 출시된 안내 로봇과 비교해 절반 정도의 중량에 친근하고 따뜻한 디자인의 아담한 외모가 특징이다. 얼굴 인식, 자율이동 기술 등을 탑재해 현대차·기아 영업지점 등 고객 응대가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고객에게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는 인식 기능이 있고, 유연한 자연어 대화 시스템과 로봇 팔 구동을 바탕으로 고객의 행동에 반응하고 교감하는 한 차원 높은 비대면 로봇 서비스 경험을 제공한다고 현대차그룹은 설명했다. 또 주변의 장애물을 실시간으로 인식하고 회피하는 자율 이동기술과 전 방향으로 자유롭게 움직이는 4개 휠을 활용해 고객을 직접 안내할 수 있으며, 차량 전시장의 대형 스크린과 연계한 제품 상세 설명과 사진 촬영 기능 등도 갖췄다.

현대차그룹은 DAL-e를 활용해 비대면 서비스를 선호하는 고객은 물론 주말 등 영업점 방문이 활발한 시간대에 더 상세한 설명을 듣기 원하는 고객에게 카마스터의 역할을 분담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DAL-e의 기능을 지속해서 업데이트해 고객 응대에 특화된 로봇 서비스를 선보일 방침이다.

향후에는 DAL-e를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를 주간뿐 아니라 밤 10시까지 운영되는 야간 언택트 전시장에서도 제공하는 등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