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차전략 통했다…제네시스 글로벌 50만대 돌파
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가 글로벌 판매 누계 50만대를 돌파했다.
제네시스는 브랜드 출범 이후 지난 9일까지 국내 37만8999대, 해외 12만1192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총 50만191대를 판매했다고 12일 밝혔다.
2015년 11월 국내 최초 고급차 브랜드로 출범한 이후 5년 반 만에 이뤄낸 성과다. 제네시스는 2015년 11월 국산차 첫 고급 브랜드로 G90(당시 국내 차명 EQ 900)을 출시하며 BMW와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렉서스 등이 격전을 벌이는 글로벌 고급차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당시 현대차 부회장이었던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제네시스 브랜드 초기 기획 단계부터 외부 인사 영입과 조직 개편까지 브랜드 출범 전 과정을 기획하고 주도했다. 제네시스는 출범 첫 해인 2015년 530대를 판매한 것을 시작으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평균 8만여대의 판매량을 올리며 성장했다.
2020년에는 브랜드 첫 SUV 모델 GV80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년대비 46%나 늘어난 12만8365대를 판매했으며, 처음으로 글로벌 연간 판매 10만대를 돌파했다.
차종별로는 대표 세단 G80가 25만6056대로 제일 많이 팔려 제네시스 브랜드의 양적 성장을 견인했다. 브랜드 첫 SUV 모델인 GV80는 지난 한 해에만 글로벌에서 3만8069대가 팔린 데 이어 올해 1만8442대가 판매되며 G80와 함께 제네시스를 이끌고 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적용한 전용 전기차도 올해 안에 라인업에 추가할 계획이다.
한편, 유럽 진출을 공식 선언한 제네시스 브랜드가 올해 하반기 유럽 시장을 겨냥해 만든 첫 전략 차종인 G70 슈팅 브레이크를 출시한다.
제네시스가 12일 이미지를 공개한 G70 슈팅 브레이크는 제네시스가 작년 출시한 더 뉴 G70의 외관에 트렁크 적재 공간을 확장해 실용성을 겸비한 모델로, 역동성에 비중을 둔 것이 특징이다. 제네시스는 G70 슈팅 브레이크를 2.0 가솔린 터보 엔진과 2.2 디젤 엔진 등 2종으로 올 하반기 유럽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다. 이형중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