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기업의 울산화 정책’, 울산 저력 키우는 촉매 되길
2021-05-18 이재명 기자
이번 ‘기업의 울산화 정책’은 ‘기업하기 좋은 도시, 살기 좋은 울산’을 비전으로 한다. 3대 추진 전략은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으로 기업유치 확대(기업유치), 문화기반 확충과 정주여건 개선을 통한 기업 정착화(기업정착), 사회공헌 활동 및 상생협력을 통한 도시경쟁력 강화(동반성장) 등이다. 다시 말하면 신성장 동력을 갖춘 기술중심의 유망 기업을 유치해 세수 증대와 고용창출, 인구 증가 등 울산의 도시경쟁력을 획기적으로 향상하자는 것이다. 저출산 극복과 주거환경 개선 등 소극적인 인구정책을 뛰어넘어 거시적, 장기적으로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다.
울산시는 지난 2000년대 초부터 대기업 본사 울산 이전 운동을 벌여왔다. 시는 지난 2000년 3월 건설교통부 수도권 기업이전 실무책임자들을 초빙해 현대자동차, 삼성SDI, SK, LG화학 등 울산 현지 공장장과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책사랑방을 열기도 했다. 그러나 재계는 정보의 원활한 수집과 경영 여건 등 현실적 문제를 들어 한결같이 난색을 표명한 바 있다.
따라서 이번 ‘기업의 울산화 정책’은 과거의 대기업 본사 이전 운동과는 맥락을 달리 할 필요가 있다. 이전에는 억지로 정부의 힘을 빌려 대기업 본사를 지방으로 이전시키려 했으나 그게 현실적으로 얼마나 힘든지 경험을 통해 알게 됐다. 이제는 새로운 접근법을 찾아야 한다. 예를 들어 기술지원, 인력양성, 창업보육, 경영지원, 기술개발, 마케팅 분야를 중심으로 기업·대학·연구소·지역간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그럼으로써 상생협력과 지속적 혁신창출이 가능하도록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상생형 일자리 창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상생도모, 지역물품 우선구매 등도 다각도로 지원해야 한다.
‘기업의 울산화 정책’은 오랜만에 시도되는 새로운 도시경쟁력 강화 정책임에 틀림없다. 다만 이같은 정책은 시의 모든 역량을 모두 쏟아부어야 가능하다는 점을 깊이 인식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