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북구, 트램 2호 폐선부지 활용안 수용키로
2021-06-03 이우사 기자
울산시는 2일 북구청 대회의실에서 이동권 북구청장, 북구지역발전위원회(이하 위원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트램 2호선 폐선부지 활용 관련 2차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시는 트램 2호선 노선을 폐선부지에서 국도 7호선 산업로 완충녹지로 변경시 경제성(B/C) 분석 결과가 기존 0.95에서 0.88로 낮아진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산업로 변경시 완충녹지 내 수목이식과 조경석 철거(27억원), 고압가스(72억원)와 통신관로(36억원) 이설비용 등 사업비가 289억원 늘어난다. 또 완충녹지 사용에 따른 기회비용 221억원 등 추가 사업비는 총 510억원으로, 예타 통과 가능성이 크게 떨어진다고 시는 설명했다.
위원회와 대다수 주민들이 문제로 제기했던 트램의 소음·진동과 관련해서도 저감방안을 내놓았다.
시는 트램의 소음 기준치를 70㏈ 수준으로 낮추고, 인구밀집지역 내 트램의 운행속도는 시속 30㎞ 이하로 설정함으로써 주민들의 안정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70㏈의 소음은 조용한 승용차(60㏈)와 지하철내 소음(80㏈)의 중간 수준이다”며 “또 트램의 매립형 궤도 시스템 도입과 조경식재 조성으로 추가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폐선부지 활용에 대해 반대 기조를 밝혔던 위원회는 최근 한국철도기술원을 방문해 트램 시승 및 기술을 확인하면서 찬성의사를 밝혔다. 위원회는 최근 화봉동과 효문동 등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가지며 트램 설치에 찬성하는 대다수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또 위원회는 트램 노선 구간의 평탄화, 폐선부지 2.6㎞ 구간에 정류장 3곳 이상 설치, 효문역 환승센터와 문화공간 조성 등을 울산시에 추가로 요구했다.
위원회 관계자는 “트램을 설치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만큼 해당 부지가 우범지대가 될 수 있다. 트램 설치 이전 공원부지를 우선 조성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위원회의 요구 대부분을 계획에 반영할 것이다. 다만, 지방공원 조성은 예산 증가 등으로 트램 사업에 반영하기 어렵다”며 “차후 관련 부서와 협의를 통해 정부의 지원을 받아 공원 조성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설명회 중 일부 구의원들이 폐선부지 활용안에 반대하며 지역주민 전체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주민투표를 제안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동권 청장은 “북구지역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폐선부지를 활용한 트램 노선 도입에 대해 찬성한다. 우선 예타 신청을 하고 통과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모아야 할 때다”며 “다만, 차후 세부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공원화사업 등 지역주민들이 요구했던 사항들이 장기계획에 꼭 포함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우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