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북 덕현~운문터널’ 도로개선 국비사업에
2021-09-29 이춘봉
국토교통부는 28일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미래형 도로 구현을 위한 도로 관리 정책 방향을 담은 ‘제2차 도로관리계획(2021~2025년)’과 5년간 신규 추진할 국도·국지도 사업을 담은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1~2025년)’을 최종 확정했다.
국토부는 제2차 도로관리계획을 통해 향후 5년 간 도로관리 부문에서 시설·확장·개량을 추진할 47개 구간을 선정했다. 신설 및 확장은 24개 구간, 시설 개량 사업은 23개 구간이다.
울산에서는 국지도 69호선 울주군 상북면 덕현~운문터널 구간이 선정됐다.
앞서 국토부는 ‘제2차 국가지원지방도 건설 5개년(2006~2010) 계획’에 국지도 69호선 운문터널 건설공사를 포함시켰다. 사업비 총 427억원을 투입해 길이 2.4㎞(터널 1.87㎞, 접속도로 0.53㎞), 폭 11.5m 규모 구간을 지난 2019년 12월31일 개통했다. 울산 구간은 연장 1.0㎞(터널 0.7㎞, 접속도로 0.3㎞)였다.
터널 개통에도 불구하고, 상북면 덕현리와 운문터널 접속부를 잇는 구간은 여전히 노폭이 협소하고 급경사와 심한 굴곡으로 사고 위험에 대한 우려가 높았다. 이에 국토부는 해당 구간을 제2차 도로관리계획 대상에 포함시켰다.
국토부는 국비 130억원 등 총 사업비 247억원을 투입해 2차선 도로 2.28㎞ 구간에 대한 선형 개량과 도로 포장 등을 추진한다. 시설 개량이 완료되면 통행 안전성이 크게 개선되는 것은 물론, 통행시간 단축 효과도 예상된다.
한편 국토부는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을 통해 국도14호선 범서~경주시계 확장 사업을 최종 확정했다. 이 사업은 다운2지구 북단에서 경주 외동을 잇는 국도14호선을 현행 2차선에서 4차선으로 확장하는 것이다. 총 사업비 890억원은 전액 국비로 충당한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