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준공영제 막차 탄 울산시]2027년 도입 트램과 연계 대중교통망 확립

2021-11-25     이왕수 기자
오는 2023년 하반기 도입될 울산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핵심은 정시성 확보와 서비스 질 개선, 버스업체 경영난 해소 등을 꼽을 수 있다. 준공영제 도입 막차를 탄 울산으로선 이미 시행하고 있는 특·광역시의 장·단점을 철저히 분석해 ‘울산형 준공영제 모델’을 만들 수 있는 유리한 고지에 있다. 울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오는 2023년 버스전용차로 설치, 2027년 트램 도입 등과 연계해 시민의 발인 대중교통을 활성화할 방안 마련이 기대된다.



◇북구 명촌 중심 환승체계 구축

울산시의 구상은 명촌을 환승 중심지로 구축하고, 동구 방어진, 북구 농소, 울주군 율리·덕하를 오가는 단거리 노선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버스 1대가 방어진~율리 등 장거리를 오갔던 것과 달리 방어진~명촌, 명촌~율리 등으로 운행하는 구조다. 각 버스마다 운행거리가 단축되다보니 배차 간격을 좁힐 수 있고, 교대시간에 쫓기며 난폭운전을 하게 되는 승무원들의 부담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승객 편의를 위해 방어진에서 율리 등 장거리를 오가는 준좌석버스 형태의 노선도 일부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체제에선 울산시가 시내버스 업체가 가진 178개 노선에 대한 대규모 조정이 사실상 불가능하지만 준공영제가 도입되면 시가 노선 운영권을 가져 지역 여건에 맞는 노선 개편이 가능해진다. 환승 중심지인 명촌을 중심으로 기존보다 효율성을 극대화할 노선을 찾아내는게 핵심이다.



◇트램 연계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 체계 확립

오는 2027년 트램 도입을 앞둔 상황에서 준공영제 도입 결정을 하면서 대중교통 체계에 대한 대대적인 정비가 가능해졌다.

2027년 도입 예정인 울산 트램 1호선 구간은 신복로터리~문수로~공업탑~삼산동 농수산물도매시장~태화강역(연장 11.63㎞)이다. 중·남·북구를 연결하는 트램 2호선은 야음사거리~KBS울산방송국~번영로~동해남부선 폐선구간~송정지구~송정역(연장 13.69㎞)이다. 2028년 이후 3·4호선 건설도 추진될 예정이다.

우선 정시성 확보가 가능한 트램과 기존 대중교통인 시내버스, 지선버스를 촘촘하게 연계해 승객이 최단거리, 최단시간에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게 해야 대중교통 활성화가 가능해진다.

특히 지난 2008년 20.6%에서 2019년 15.8%로 떨어진 버스 수송분담률을 높이는 동시에 같은 기간 36.2%에서 44.8%로 뛰어오른 승용차 수송분담률을 낮춰야 출퇴근 시간대 주요 도로 교통 지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오는 2023년까지 구축되는 대학로·삼산로·방어진순환로 등 교통 정체 주요 구간 버스전용차로와 트램 공사에 따른 교통체증 해소 방안 등도 고려한 준공영제 모델이 필요한 상황이다.



◇울산형 준공영제 모델 개발 목표

울산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후발주자로서 기존 시행 도시의 문제점을 방지할 수 있는 울산형 준공영제 모델 개발을 목표로 한다. 우선 지역 버스업체들의 운영기반이 취약하고 전 지역에 대한 균일한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성에 무게를 두고 업체들의 운행 실적에 따라 이익을 배분하는 ‘수입금 공동관리형’ 모델을 염두에 두고 있다.

내년 약 1년간에 걸쳐 진행될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방안 연구용역’을 통해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표준운송원가 산정 및 표준경영모델 개발, 서비스 평가 체계 마련, 소요예산 분석 및 재원 확보 방안 등이 도출될 전망이다. 수입금과 운송비용 정산에 대한 관리시스템과 기존 교통카드 시스템 및 버스정보시스템과의 연계, 버스업체 회계 시스템 관리 방안 등을 마련하는게 핵심이다. 이후 6개월간 시범운영을 거쳐 2023년 하반기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타 지자체의 경우 준공영제 도입 전 업체들의 자본이 완전 잠식 상태가 아니었지만 울산의 경우 1개 업체를 제외한 6개 업체의 자본이 ‘완전 잠식’ 상태다보니 부채 해소 대책 및 이윤 재투자 등을 위한 효율적 방안이 필요하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