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5천가구 들어설 선바위지구, 교통대란 막을 대책 수립 나서
2022-04-28 이춘봉
27일 울산시와 LH에 따르면, LH는 ‘선바위 공공주택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및 교통영향평가 용역’을 실시한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은 개발면적 50만㎡ 이상이나 수용 인원 1만명 이상 규모의 개발 사업을 실시할 때 수립하는 교통망 대책이다. 빠른 시일 내에 해당 구역의 교통이 활성화되도록 도로나 철도, 접속시설 등을 확충하는 게 골자다. 선바위지구는 면적이 183만㎡에 달하고, 수용 가구 수만 1만5000가구여서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대상에 해당된다.
사업 대상지인 선바위지구 일원에서 도심을 곧바로 연결하는 도로는 국도 24호선이 유일하다. 1만5000가구가 입주할 경우 상습 정체 구간인 국도 24호선의 교통대란이 불보듯하다. LH는 아직 본격적인 용역에 들어가지 않아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지는 않았지만 이번 용역에서 신규 도로 개설과 접속도로 개설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한다는 입장이다.
LH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시의 도로 정책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어 관심도가 높다.
시는 지난해 국도 24호선의 대체도로 개설을 위해 송대~서사 구간 14.4㎞를 연결하는 도시계획도로의 국도 24호선 지선 반영을 추진했다. 그러나 총 사업비가 5453억원에 달하는 점 등을 감안한 기획재정부의 반대로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 반영에 실패해 대체도로 개설은 수포로 돌아갔다.
이후 시는 서사지구와 UNIST 인근을 연결하는 도로를 신설하거나 기존 국도 24호선의 국도 지정을 폐지하고 새 국도를 신설하는 등의 방안을 모색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하지만 신규 도로 개설이나 기존 국도 24호선의 국도 지정 폐지는 시기적으로 적절치 않다는 점이 문제로 제기됐다. 도로 신설이나 국도 지정 폐지는 5년 단위의 국가 도로 계획에 따라 결정되는데,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이 지난해 9월 확정된 만큼 추후 수립까지 4년 이상이나 남아있기 때문이다.
이에 시는 LH가 선바위지구 조성 사업을 실시할 때 신규 도로망 개설을 유도하는 쪽으로 돌파구를 마련키로 했다. LH가 다운2지구 개발 과정에서 서사~성안 연결 도로를 개설한 사례를 감안했다.
LH가 선바위지구에서 도심 방면을 연결하는 도로를 신설할 경우 시는 선바위지구와 언양 방면 연결도로만 개설하면 돼 부담이 크게 줄어든다. 만약 LH가 선바위지구를 중심으로 언양과 도심 방면 도로를 모두 신설할 경우 시의 고민은 해소된다.
실제로 시는 선바위지구 사업 추진 확정 직후인 지난해 6월 LH가 시에 교통 대책 관련 문의를 할 당시 국도 24호선의 교통 체증이 가중되니 도로를 신설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LH가 정식으로 협의를 요청하면 시의 입장을 다시 전달하고 신규 도로 개설을 촉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