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울산 공약인, 그린십 클러스터 준비 박차

2022-06-23     이춘봉
울산시가 윤석열 대통령의 지역 공약인 전기추진체계 그린십 클러스터 조성 사업 이행을 위한 준비에 팔을 걷고 있다. 시는 클러스터 조성으로 조선 핵심 기자재에 대한 패키지 실·검증 체계를 구축해 조선업 고도화와 고급 일자리를 창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22일 시에 따르면, 시는 산업통상자원부에 전기추진체계 그린십 클러스터 조성 사업을 제안했다.

시는 국제해사기구의 환경 규제에 대응해 친환경 선박의 개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지역 주력 산업인 조선업의 경쟁력 유지를 위해서는 전기추진 선박 개발이 필수라고 판단했다. 이 과정에서 유럽 중심의 부품 통합 인증 체계가 부각되면서 자체 선박 부품 인증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성도 느껴 사업을 추진한다.

윤석열 대통령도 조선 산업의 침체기를 극복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 사업을 지역 공약에 반영했다. 예상 사업비는 2800억원 규모다.

당초 시는 단독으로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에 도전할 계획이었지만 담당 부처인 산업부 및 과기부와 의견을 조율해 초광역권 연계 범부처 사업으로 추진키로 했다.

부산은 암모니아 연료전지선박, 경남은 수소선박, 전남북은 암모니아 혼소선박 및 무탄소 연료 선박 등의 연구기술 개발을 담당하게 된다. 울산은 전기추진 선박의 핵심 기술 연구 및 실·검증을 위한 융합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부산을 비롯한 지자체는 기술 개발을 실·검증할 수 있는 시험 체계를 갖추고 있지만 관련 개발 파트에 국한돼 있다. 즉 일부 부품의 자체 가동 여부는 확인이 가능하지만 선박에 장착했을 경우 다른 부품과의 정상 연계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한 상황이다.

반면 울산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울산차세대전지 연구개발센터와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울산본부, 울산정보산업진흥원 등 관련 기관이 위치해 핵심 기자재 기술 개발은 물론 육·해상 실증이 가능하다.

특히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울산분원을 통해 디지털 트윈 기반 플랫폼을 가동할 수 있어 부품과 부품이 서로 연계된 상황에서의 통합 검증을 진행할 수 있다.

시는 각 지자체가 기자재 관련 기술을 개발하더라도 통합 검증을 위해서는 울산을 찾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는 각 지자체가 개발한 기술을 확보하는 대신 선박 운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사업이 예타를 통과해 본격 추진될 경우 지역의 기자재 업체의 시스템 패키지화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제어 관련 역량이 강화되는 만큼 새로운 고급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시가 제출한 기획안을 오는 11~12월까지 보완한 뒤 기획을 마무리한다. 이후 공청회를 열고 내년 1월께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한다는 방침이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