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중구·권익위 ‘달리는 국민신문고’…현장민원 상담
2022-07-07 정혜윤 기자
국민권익위원회 주관으로 마련된 ‘달리는 국민신문고’는 전문 상담관들이 현장을 찾아가 직접 고충 민원을 접수·상담하고 민원 해소 방안을 모색하는 현장 중심의 민원 상담 제도다.
이날 접수된 상담은 사전예약 상담을 포함해 총 24건으로 울주군, 북구 등 울산 전역에서 시민들이 상담을 위해 중구컨벤션을 찾았다.
현장에서 국민권익위원회 조사관 11명과 협업기관 전문가 5명을 합쳐 총 16명의 상담관이 △농림 △교통도로 △서민금융 △생활법률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상담을 진행했다. 특히 사전에 울산지역 면사무소, 동사무소와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된 사전예약 민원 6건은 더욱 심도 있게 검토해 관련 정보 등을 구체적으로 민원인에게 안내했다.
이날 약사천 잔디 식재 후 관리 관련, 참전 유공자 명예수당 소급지급 관련, 임차인 연락 두절 및 집기 방치 해결방법 등 다양한 상담이 진행됐으며 상담해결 12건, 합의해결 3건, 고충민원접수 3건, 상담안내 6건으로 처리됐다.
이날 접수된 고충민원건접수는 관련 기관으로 이동돼 민원 처리될 예정이다.
중구는 “비록 현장에서 처리 될 수 있는 민원은 많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의 상담을 통해 해결방안 모색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중구는 지난해 태화시장에서 시장 상인 및 주민들을 대상으로 장터형 이동신문고를 운영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정혜윤기자 hy040430@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