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윤석열 정부 反노동정책 저지”

2022-12-06     차형석 기자
화물연대 파업(집단운송거부)이 장기화 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이 투쟁 동력을 이어가고자 6일 울산 등 전국 각지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하기로 해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민주노총은 6일 오후 전국 15곳에서 ‘전국동시다발 총파업·총력투쟁대회’를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투쟁 구호는 ‘화물 총파업 투쟁 승리! 윤석열 정부 노동 탄압 분쇄!’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는 안전운임제 확대를 위한 화물연대 총파업에 반헌법적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다”며 “투쟁을 통해 이 같은 반노동 정책을 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화물연대 지역본부와 소통하며 주요 거점별로 집회를 열기로 했다. 울산은 태화강역 광장에서 민주노총 조합원 700~1000명(경찰 추산)이 참석한 가운데 오후 4시부터 5시30분까지 집회를 개최한다. 태화강역 광장에서 집회 뒤 롯데백화점 울산점 광장까지 거리행진을 벌일 예정이다.

집회에는 화물연대 파업을 지지하는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등 민주노총 사업장이 동참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 폐지 등을 요구하며 지난달 24일 파업에 돌입했다. 이에 정부는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이날 확대 간부회의에서 “정부는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가 국가 경제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해 불가피하게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다”며 “이를 강제노동으로 호도해서는 안 될 것이며, 운송거부를 즉각 철회하고 각자의 자리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