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화학과 조재흥 교수팀, ‘금속-퍼옥소종’ 리뷰논문 발표

2023-02-14     차형석 기자
UNIST(울산과학기술원)는 화학과 조재흥(윗줄 오른쪽 두번째) 교수팀이 금속-활성산소 중간체 중의 하나인 ‘금속-퍼옥소종’의 모사화합물에 대한 모든 연구 결과를 모아 집대성한 리뷰 논문을 발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논문을 통해 금속효소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생체모사 촉매를 개발하는 데 핵심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금속-퍼옥소종은 남조류 알데히드 탈포밀효소, 나프탈렌 이산소화효소 등 다양한 금속효소에서 중요한 반응을 관장하는 반응중간체로서 제안돼 왔다.

이러한 금속-활성산소종의 분광학적 특성과 반응 기작을 정밀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지난 수십년간 금속효소의 활성장소를 모방한 모사화합물들이 보고됐다.

먼저 연구팀은 지금까지 밝혀진 다양한 금속-퍼옥소종의 논문을 모두 모아 금속별로 분류했다. 특히, 생체에서 밀접하게 쓰이는 1주기 전이금속인 망간, 철, 코발트, 니켈, 구리 등을 이용한 금속-퍼옥소종에 대해 모두 다뤘다.

그 후 생체모사를 통해 합성된 금속-퍼옥소종에 대해 활용된 배위자 및 착물합성법, 다양한 물리화학적 기법을 통한 특성 확인 및 기질과의 반응성에 대한 기작연구를 정리했다.

또한 금속효소를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정보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금속-활성산소종의 후속연구에 대한 전망을 제시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