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알아야 할 선거정보(1)]4월5일 시교육감·남구의원 보선 동시 실시

2023-02-15     이형중
울산에서는 오는 4월5일 울산시교육감 보궐선거와 남구의회 의원 보궐선거가 치러진다. 교육감선거 후보자를 위한 입후보안내 설명회가 16일 열리는 등 선거시계도 조금씩 빨라지고 있다. 이에 본보는 울산시선거관리위원회와 함께 유권자들에게 ‘꼭 알아야 할 선거정보’ 코너를 만들어 다양한 선거소식을 전한다. 주요내용은 △(사전)투표일 △후보자 정보 확인방법 △사전투표 팩트체크 △투표편의제도 △투표용지 게재순위 △일반인의 선거운동 △투표시 유의사항 등 이다.



Q. 오는 4월에 보궐선거가 있다고 들었는데, 울산에서 실시되는 선거는 무엇인가.

A. “울산에서는 4월5일에 울산광역시교육감보궐선거와 남구의회의원(나선거구(옥동, 신정4동)) 보궐선거가 실시된다. 두 선거 모두 2005년 4월6일(포함) 이전에 태어난 사람으로 2023년 3월14일까지 울산광역시교육감선거는 울산시에, 남구의회의원선거는 옥동, 신정4동에 주민등록이 되어있어야 투표할 수 있다.”



Q. 이번 선거의 출마자에 대한 정보는 어디에서 볼 수 있나.

A. “포털사이트에서 ‘선거통계시스템’을 검색하거나, 주소창에 ‘http://info.nec.go.kr/’ 을 입력해 ‘2023년 재·보궐선거 >> 예비후보자 >> 예비후보자명부’에서 원하는 선거를 선택하면 예비후보자의 직업, 학력, 경력, 전과기록 등 각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