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내진설계 여부 확인 방안 마련을”
2023-02-17 이형중
도로 결빙사고 예방대책 당부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김종섭)
행자위는 시민안전실, 울산도서관, 자치경찰위원회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를 청취했다. 또 행자위는 주최·주관 없는 다중운집 행사 안전관리를 위한 울산광역시 다중운집 행사 안전관리 조례안을 심사했다.
김종섭 위원장은 울산도서관 교육 프로그램 설명을 요구하며 시민 편의를 위해 울산역, 태화강역 등에서 책을 대출, 반납할 수 있는 ‘찾아가는 도서관’ 운영을 검토해 줄 것을 당부했다.
권태호 의원은 최근 튀르키예 지진을 언급하며 입주민 거주 공동주택 내진설계 및 보강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안을 요구했다. 또 도로 결빙(블랙아이스)으로 인한 사고방지 대책과 운전자가 도로결빙 예측·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줄 것도 요청했다.
이장걸 의원은 시민이 지진발생 시 신속 대응할 수 있도록 대피장소에 대한 교육과 홍보 강화를 당부했다.
공진혁 의원은 방사능방재 현장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훈련계획을 수립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 공 의원은 스마트 통합관제 시스템 운영 실태와 유해화학물질 감지센서를 통한 감지방법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며 산단 내 사고예방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조선 협력사 지원방안 강구를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문석주)
산건위는 경제국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를 청취하고 주요현안에 대해 질의했다. 이어 울산광역시 농어촌육성기금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했다.
문석주 위원장은 울산페이의 국비지원 현황에 대해 질의하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속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을 당부했다.
김종훈 의원은 울산 소프트웨어 지역업체의 부산시 투자를 언급하면서 청년을 유인하기 위해 매력적인 산업인 소프트웨어 분야에 대한 관심과 산업생태계 조성에 노력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울주 한우 수출 판로개척 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홍유준 의원은 조선업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 종료에 따라 유예된 4대 보험료의 일시납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업 협력사 지원방안을 강구해줄 것을 요구했다.
김수종 의원은 대기업은 신규채용 연기하고 중소기업은 채용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을 지적하며 일자리 미스매치에 대해 전수조사할 것을 제안했다.
백현조 의원은 내연차의 전기차 전환으로 인한 인력유출 상황을 언급하며 베이비부머 세대의 인력유출 방지를 위한 신산업 및 고용전환 정책 발굴에 힘써줄 것을 건의했다.
학교별 위센터 유사·중복 지적
◇교육위원회(위원장 홍성우)
교육위는 강북·강남교육지원청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를 청취하고 주요현안에 대해 질의했다.
홍성우 위원장은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교원정원 축소, 대내외 불안한 재정상황 등으로 교육환경 여건이 어렵지만 일선학교 지원을 책임지고 있는 교육지원청의 역할에 충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안대룡 의원은 특수교육지원센터의 가족지원 상담 및 힐링 프로그램 운영방법에 대해 질의하며 실수요자가 잘 몰라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를 지적하며 특수교육 대상 프로그램 홍보 강화를 주문했다.
강대길 의원은 64개 학교숲 관리실태를 점검하고 생태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전담인력, 재정지원 강화 등 최적의 교육환경 정비를 당부했다. 또 강 의원은 두드림학교 전문상담, 치료 프로그램이 학교별 위(Wee)센터 사업과 유사·중복됨을 지적하며 사업 방향에 대한 전반적인 재고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