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바이오메디컬 박태은 교수팀, 인체 지방조직 재현 생체 모사칩 개발

2023-03-07     차형석 기자
UNIST(울산과학기술원)는 바이오메디컬공학과 박태은 교수 연구팀이 인체 백색지방조직의 생리·병리학적 특징을 모사한 생체모사칩을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연구팀이 제작한 생체모사칩은 정상 및 비만 지방조직을 탈세포화 하는 기술을 이용해 세포외 기질로 이뤄진 하이드로젤로 구성됐다. 형성된 하이드로젤은 조직 특유의 생리·병리학적 특징을 보유해 정상 및 비만 지방조직만의 특수한 미세환경을 정확히 모사했다.

연구팀은 생체모사칩으로 비만 지방조직 내 혈관 내피세포에서 관찰되는 기능 장애를 재현하는 데 성공했다.

연구팀은 생체모사칩으로 비만과 암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연구를 진행해 비만 조건에서 암세포의 이동성과 조직에 부착되는 양이 2배가량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비만 지방조직과 암세포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간단히 시각화·정량화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

제1저자인 윤희정 연구원은 “생체모사칩을 활용하면 비만 조직으로 인한 혈관 내피세포의 활성화, 염증 및 기능 장애, 다른 세포들과의 상호작용을 관찰할 수 있다”며 “지방과 관련한 다양한 질병 기전을 규명하거나 비만 치료제 개발 등에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차형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