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일부 예비후보 여론조사 전화응답 조작 의혹
신규로 전화 설치작업 한 뒤
캠프측 휴대전화로 착신전환
지지의견으로 응답하는 방식
공정한 여론조사 대책 시급
4·15 총선과 관련, 여야 공천지도부의 울산지역 여론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한 일부 예비후보들의 유무선전화 받기 사전 정지작업 의혹 제보가 잇따르고 있어 정당과 여론조사기관 별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여론조사에서 유무선 전화받기 형태는 예컨대, 관내 친소 관계인에게 신규전화(대당 8000~9000원 설치비용)를 설치하게 한 뒤, 후보캠프 관계자의 휴대전화로 착신전환해 지지여론을 이끌어 내는 방식이다.
4일 울산지역 예비후보들과 유력 정치인 등에 따르면 A예비후보측에서 외부전문기관에 의뢰해 4·15 총선 출마 선거구 예비후보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과정에서 이같은 의혹이 계속 불거지고 있다.
공천 관련 전문 여론조사기관의 경우 조사 과정이 대부분 자체 녹취가 이뤄지도록 되어 있다.
한 예비후보측 C인사는 이날 “외부 전문조사기관에 의해 실시한 여론조사결과, 매우 정상적이지 않는 ‘이상한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는 제보가 있었다”면서 “특정 예비후보를 지지한 것으로 확인된 ‘일반전화 번호’가 휴대전화로 착신전환된 뒤 동일인의 목소리가 여론조사 질문에 응답한 것으로 녹음된 사례가 많은 것으로 전해들었다”고 밝혔다.
또 다른 후보측 D관계자는 “지금 울산의 모든 후보가 ‘서울에서 걸려온 전화’(02)를 받아달라고 아우성이다. 심지어 주변에 여러대의 ‘집전화’를 갖고 있으면서 휴대전화 착신전환을 통해 전화를 기다리는 사람도 부지기수다. 이것이 무엇을 말해주겠느냐”고 반문했다.
한 여론조사전문가는 이날 본보와의 전화에서 “여론조사 전문기관들은 조사할 때마다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매뉴얼에 따라 치밀한 사전 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후보자들은 한통의 전화에도 지지층을 이끌어 내기위해 ‘비정상적’인 다양한 방법을 동원한 사례가 많다”면서 “여론조사 기관도 중요하지만 후보와 유권자들의 공명선거 의식이 더욱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