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혁신 중소기업 아이티공간, ICT기금사업 우수성과 기업 선정

2023-09-11     이춘봉
울산의 혁신 중소기업인 아이티공간이 ICT 기금 사업에서 우수 성과 창출 기업으로 선정됐다. 아이티공간은 이번 사업에서 5G 기반의 산업안전 솔루션의 대표 사례라는 호평을 받았다.

아이티공간(대표 이영규)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 주관하는 5G 융합 서비스 발굴 및 공공 선도 적용 사업인 ‘2023 ICT 기금 사업’에서 우수기업에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과기부는 지난 1년간 ICT 기금 지원으로 창출된 우수 성과를 확산·공유하고 각 산업 분야 우수 기업의 성과를 알리기 위해 ICT 기금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아이티공간은 이번 기금 사업에서 건설·산업 분야 안전사고 저감을 위한 ‘이음 5G 기반 산업현장 디지털 안전 플랫폼 구축 및 산업단지 내 구독형 서비스’ 실증 사업에 나섰다. 양질의 데이터 제공으로 산업의 디지털 전환, 산업 안전, 탄소 중립 및 생산성·품질 제고, 인공지능 효율성 제고 등에 기여하는 세계 최고의 전류 예지 보전 솔루션을 발전시켰다.

아이티공간이 개발한 핵심 기술은 다수의 산업 현장 화재·사고·고장을 최단 시간에 감지해 조치하고, 대대적인 에너지 절감에도 기여하는 것이다. 이 솔루션을 통해 산업 DX ESG(안전, 탄소중립) AI 전류 예지 보전과 함께, 예지와 효율성을 보장하는 탄소중립 에너지 절감 솔루션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제조 기업이 디지털 혁신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ESG 경영에 나설 기반을 마련했다. 이춘봉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