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신문협 ‘글로벌 AI원칙’, 지적재산권 등 12개 항목 발표

2023-09-18     전상헌 기자
세계신문협회(WAN-IFRA)가 지적 재산권과 콘텐츠 사용의 투명성 및 AI시스템 개발 과정에서의 공정성과 안전성 원칙 등을 규정한 ‘글로벌 AI 원칙’ 12개 항목을 최근 발표했다고 한국신문협회가 17일 밝혔다.

한국신문협회에 따르는 이번 ‘글로벌 AI 원칙’은 지난 6월 말 세계신문협회 이사회 결정에 따라 추진된 것으로, WAN은 각국 언론에 초안을 공유하고 동의 서명을 받았다.

이번 원칙은 △지적 재산권 △투명성 △책임성 △품질 및 완전성 △공정성 △안전성 △설계 및 지속 가능한 개발과 관련된 12가지 주요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WAN은 원칙 제정 배경으로 “콘텐츠 제작자가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해서 제작·배포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동시에 신뢰할 수 있는 AI 시스템의 책임감 있는 개발을 촉진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글로벌 AI 원칙’은 한국신문협회를 비롯해 △미국 뉴스미디어연합 △유럽 신문발행인협회 △영국 미디어협회 △일본신문협회 등 각국 언론 기관과 단체 26개가 동참했다.

한편, 세계신문협회는 당초 11월에 ‘글로벌 AI 원칙’을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전 세계적으로 생성형 Al의 뉴스 콘텐츠 저작권 침해 방지를 위한 미디어업계의 대응이 확산함에 따라, 합의된 원칙 마련이 시급하다고 판단해 9월 초 서둘러 공개했다.

전상헌기자 honey@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