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 협력사 안전보건시스템 고도화 지원
2023-09-19 이춘봉
고려아연은 지난 15일 온산제련소 사내 안전교육장에서 협력사들과 함께 안전보건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상생 협력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이준용 고려아연 제련소장과 33개 협력사 대표 등이 참석했다.
고려아연은 협약에 따라 중대재해 처벌법 대응 및 안전보건시스템 고도화를 기반으로 안전 보호구 제공, 안전 관리자 인건비 지원, 안전 활동 우수 격려금 지급, 중대재해 처벌법 대응 기술 지도, 안전 활동 교육, 법률 자문 지원 등에 나서기로 했다. 또 향후 다양한 방법으로 각종 지원을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고려아연은 협력사와의 안전보건 협력 및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있다. 사내외 협력사를 핵심 이해관계자로 여기며 지속 가능한 경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안전보건 정보 및 사고 예방을 위한 방안을 안전보건 협의체를 통해 주기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상생 협력 사업을 통해 안전보건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으며, 정기적인 평가를 통해 효과적인 운영을 확인하고 있다.
특히 안전 작업 절차(Safety Work Procedure, SWP) 제개정을 통해 근로자의 인지성을 향상시키고 모든 근로자가 SWP를 준수하도록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되는 물질, 작업도구, 설비 정보, 작업 절차, 위험 요소 및 위험성 평가 등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안전사고를 최소화하고 있다.
앞서 지난 2월에는 온산제련소 및 협력사 근로자들의 안전보건교육의 일환으로 안전체험교육장을 개설하기도 했다. 안전체험교육장은 추락안전, 협착·화재안전, 보호구·화학·기계안전 등 3개 존으로 구성됐는데, 생산 현장을 최대한 동일하게 구현해 작업자들이 현장에서 지켜야 하는 안전 수칙과 표준 작업 절차를 몸으로 익히도록 했다.
이준용 고려아연 제련소장은 “우리의 주요 목표는 안전사고 예방”이라며 “다양한 안전 활동을 협력사에 지원하고 안전보건시스템을 고도화해 협력사와의 상생 협력을 계속 발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