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박천동 울산 북구청장, “북부권 발전중심은 북울산역 복합환승센터”

2023-10-12     신동섭 기자
“북울산역 복합환승센터 구축은 윤석열 정부가 추구하는 지방시대 취지에 맞는 지방 주도 균형발전과 책임 있는 지방분권의 실천 사례입니다.”

박천동 울산 북구청장은 11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북울산역 복합환승센터 설립에 대한 당위성을 강조했다. 북구는 ‘북울산역 복합환승센터 조기 구축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용역’을 내년도 당초 예산에 포함하기 위해 검토하고 있다.

박 청장은 “울산시가 남부권에 4만5000명 규모의 신도시 공영개발, 서부권 도심 융합 특구·KTX 복합특화단지 추진에 나섰다”며 “이제는 종합발전계획이 수립되어 있지 않은 우리 북구를 중심으로 한 울산 북부권 발전계획을 수립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철도를 중심으로 항공, 도로, 물류, 상업, 관광, 유통, 주거 등을 아우르는 역할을 북울산역 복합환승센터가 담당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청장은 또 복합환승센터 밑그림을 잘 그리고 매력적인 개발플랫폼을 구상한다면 현재 추진 중인 KTX-이음 정차는 물론, 도시트램 2호선 유치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또 창평지구 개발과 관련 “북부권 발전계획 중심에는 북울산역을 주요 시설로 남북으로 단절된 북구를 잇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창평지구 개발의 성패는 그린벨트 해제와 KTX-이음 정차가 가장 시급하지만, 조속한 개발 사업의 추진과 완성을 위해서는 북울산역을 중심으로 한 복합환승센터 조기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개발 방식에 대해 “울산역 KTX 복합환승센터와 중구의 신세계 주상복합 등 개발 논란의 선례를 따르지 않기 위해 분양, 공영, SPC 중 가장 공정하고 사업성이 극대화되는 방안을 선택할 예정”이라며 “복합환승센터 추진 시 조직 개편뿐만 아니라 시의 행정·예산 지원 또한 필요하기 때문에 용역을 통해 밑그림이 그려지면 시에 지원을 요청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박 청장은 이어 “성공적인 복합환승센터 추진을 위해서는 북구 주민과 공무원들뿐만 아니라 울산시민 모두와 나아가 해오름 동맹 도시들의 적극적인 지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동섭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