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산학연 협력 강화해 AI분야 초격차 기술 확보 모색
2023-12-01 이춘봉
HD현대는 30일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에서 서울대학교와 공동으로 AI 분야 산학연 포럼인 ‘HD현대&SNU AI 포럼’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정기선 HD현대 부회장과 홍유석 서울대학교 공대학장을 비롯해 다수의 국내외 산학연 AI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포럼은 AI 기술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인사이트(Insight) 세션’과 그룹 핵심 사업 AI 기술을 소개하는 ‘유스케이스(Usecase)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세계적인 AI 연구기관 캐나다 벡터연구소(Vector Institute)의 부사장 데발 판디아 박사가 기조강연자로 나서 ‘AI의 역사와 진화 과정’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인사이트 세션은 ‘AI 미래와 방향성’이라는 주제로 네이버클라우드 하정우 센터장, 서울대 윤성로 교수, LG AI연구원 이화영 상무 등 AI 전문가들의 강연과 참석자들의 대담 방식으로 진행됐다.
유스케이스 세션에서는 조선해양, 건설기계, 에너지 등 HD현대의 3대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AI 적용 사례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조선해양 분야에서는 HD현대의 자율운항 전문회사 아비커스의 자율운항선박 상용화 현황과 관련 기술 등 조선해양 분야에 적용하고 있는 AI 기술들이 논의됐다. 건설기계 분야에서는 HD현대사이트솔루션의 스마트 건설기계와 AI 활용 방안 등 건설기계 분야 AI 기술력이, 에너지 분야에서는 HD현대오일뱅크의 빅데이터·AI 활용 전략이 논의됐다. 이춘봉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