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는날 살수차 운행…폭염엔 ‘뒷짐’ 논란
2023-12-11 차형석 기자
10일 울주군과 울주군의회에 따르면, 군은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9000만원을 들여 임차 용역을 통해 도로 노면 살수차 2대를 도입 운영해 왔다. 운행 지역은 범서, 온산, 언양, 온양, 청량, 삼남 등 6개읍 8개 노선(44.6㎞)이다.
해당 기간 범서읍을 기점으로 울주의 서부권 노선과 남부권 노선에 투입된 살수차 2대는 각각 65일씩 작업을 진행했다.
하지만 폭염에 운행 및 작업이 진행되어야 할 살수차가 기준이 없이 작업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군의회가 울주군으로부터 제출받은 작업 일지와 지역의 당시 기온 및 강수 현황을 비교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살수 작업이 진행된 날 중 비가 온 날이 23일에 달했다.
또한 당일 강수량이 61.5㎜이나 되고, 최고 기온이 23.4℃에 그친 날에도 노면 살수 작업이 진행된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최고 기온 33℃의 폭염에는 살수 작업을 진행하지 않았다.
더욱이 월별 2회 이상 직접 탑승을 통한 운행 감독과 운행 구간에 대한 수시 점검 활동 등 기본적인 점검 사항도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우 군의원은 “운행일지를 통해서는 노면 살수차 작업에 대한 기준을 찾을 수 없었다”며 “해당 업체의 자의적 판단으로 운행한 운행일지만을 갖고 예산의 89%가 집행됐다”고 지적했다.
명확한 기준이 없어 업체의 자의적 판단으로 살수차가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불필요한 예산이 추가 지출된 것으로 밝혀졌다.
군 관계자는 “도로노면 살수차 운영은 도시 열섬현상 완화와 복사열로 인한 도로의 노면 변형 예방 등 군민 안전과 관련된 사업”이라며 “관리·감독 강화로 사업이 효율성을 높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