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연구행정 지식잔치’, 18~19일 강연·네트워킹 등
2024-06-14 박재권 기자
오는 18일부터 19일까지 UNIST 대학본부에서 1박2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연구행정 관련 18개 강연으로 꾸려진다.
강연 외에 연구행정의 밤, 포스터 세션, 스피드 네트워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준비됐다. 연구행정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연구행정은 연구 수행에 필요한 연구개발(R&D) 이외의 행정 업무를 말한다.
연구과제 기획과 관리, 연구비 정산, 구매, 재정(기획), 회계·감사, 노무, 기술이전 등이 있으며, 분야별로 높은 전문성이 요구된다.
개교 초부터 ‘연구중심대학’을 표방해 온 UNIST는 연구몰입 환경 구축에 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UNIST가 그간 쌓아온 연구행정 관련 지식과 경험을 나누고, 다른 기관과 협력하기 위해 추진됐다.
총 18개 세션 중 11개는 UNIST 교수와 직원, 연구원(연구근접지원인력)이 진행하며, 주제는 연구행정 업무 노하우, 문제 해결 사례 등으로 다양하다. 특히 연구현장 일선에서 연구행정 업무를 수행하는 연구근접지원인력의 발표도 5개나 된다.
외부 전문가로는 손필대 POSTECH 팀장, 장재석 KAIST 부장, 김형철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선임, 김요셉 (주)대덕넷 이사, 김정석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부장, 유신열 고려대학교 부장 등이 초청돼 강연을 펼친다.
박재권기자 jaekwon@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