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 정례회 상임위 활동, “관광마케팅, 외국인 유치 홍보에 주력을”

2024-06-17     전상헌 기자
울산시의회(의장 김기환) 제246회 정례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지난 14일 상임위원회별 소관 2023회계연도 울산시 일반·특별회계 결산과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에 대한 질의와 조례안 등 심사를 이어갔다.

2023아트페어 미개최 사유 질의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김종섭)

행자위는 문화관광체육국 소관 등 2023회계연도 울산시 일반특별회계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을 비롯해 ‘울산시 태권도 진흥 및 지원 조례안’ 등의 안건을 심의하고 모두 원안 가결했다.

권태호 위원은 2023 아트페어 울산 미개최된 사유에 대해 질의하고 미반납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당부했다. 김동칠 위원은 반구대암각화세계유산추진단 공유재산임대료 및 이자수입, 반환수입 등 예산을 잡지 않고 징수결정액이 발생한 것에 대해 설명 요구했다. 김종섭 위원장은 관광마케팅 유치사업은 신규 사업인 만큼 손실을 보더라도 기준을 완화하고 외국인 유치를 위해 홍보에 초점을 맞춰서 추진해 주길 당부했다.

무거배수지 부지 매입상황 점검

◇환경복지위원회(위원장 이영해)

환복위는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2023회계연도 울산시 일반특별회계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을 심의하고 원안 가결했다.

안수일 위원은 노후 송수관로 성능향상 개선사업과 관련해 애초 성능향상 장치시설 사업인데 관세척 사업으로 변경된 이유와 현재 추진 상황에 대해 질의했다. 손근호 위원은 무거배수지 부지 추가매입과 관련, 토지보상협의 난항으로 이월했는데 현재 상황에 대해 물었고, 이영해 위원장은 원인자부담금 환급에 대해 최근 3년간 승소패소율과 타도시 상황에 대해 질의하고, 울산도 선제적으로 대응해 주길 당부했다.

노사민정 거버넌스 내실화 당부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문석주)

산건위는 경제산업실 소관 2023회계연도 울산시 일반특별회계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을 비롯해 ‘울산시 드론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울산시 소상공인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울산시 해양교육 및 해양문화 활성화 조례안’ 등을 심의하고 모두 원안 가결했다.

김종훈 부위원장은 성과지표 중 노사민정 거버넌스 운영 회의 개최 실적이 초과 달성된 사유에 대해 질의하고, 회의개최 횟수보다는 새로운 거버넌스 모델구상 등 내용적 성과가 필요함을 언급하며 내실있는 운영을 당부했다. 홍유준 위원은 경제산업실뿐만 아니라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부서들이 타 부서에 비해 성과지표 목표 달성이 저조함을 지적했다. 문석주 위원장은 부유식해상풍력사업 수행에서 어민 등 시민 불편이 없도록 신중한 추진을 당부했다.

연수콘텐츠, 교사 의견 반영을

◇교육위원회(위원장 홍성우)

교육위는 울산시교육청 직속기관 소관 2023회계연도 울산시교육청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을 심의하고 모두 원안 가결했다.

홍성우 위원장은 지원청과 직속기관 인건비 집행잔액이 각종 수당과 법정부담금 항목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꼼꼼히 관리해 최소화해줄 것을 건의했다. 천미경 위원은 많은 예산을 들여 제작되는 연수콘텐츠의 수명이 짧거나 활용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교사들의 의견을 반영해 예산절감 방안 등에 대한 고민을 당부했다. 안대룡 위원은 전국 최초로 지역화교재를 번역해 사용하고 있지만, 급격히 발달한 통번역 프로그램을 활용한 예산 절감 방안도 검토해 줄 것을 제안했다. 전상헌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