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번국도 울산~경주구간 확장, 尹대통령 “확실히 챙기겠다”

2024-06-21     석현주 기자
울산과 경주의 산업벨트를 잇는 핵심 도로인 울산~경주간 국도 7호선 확장 사업이 정부 지원으로 속도를 낼 전망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경북 경산 영남대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 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만성 정체 구간인 국도 7호선 경주~울산 구간을 4차로에서 6차로까지 확장하는 계획을 확실히 챙기겠다”고 밝혔다.

울산~경주 국도(2.6㎞)는 울산시 경계와 경북 경주시 외동읍을 지나는 도로다. 정부는 약 32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국도를 확장할 전망이다. 사업은 부산국토관리청에서 추진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경주와 울산 도심을 잇는 유일한 국도의 교통량 많아 정체가 잦은 상황인 만큼, 4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될 경우 교통 혼잡이 완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내년 말 발표 예정인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6~2030)에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앞서 울산시는 신답교에서 울산 경계지역(중산동)까지 도로를 확장하는 사업을 추진했고, 2022년 공사를 마쳤다. 반면 경주시는 그동안 산업로 경주 구간의 6차선 확장을 위해 각종 국비 공모 사업을 신청했지만 탈락했다. ‘국도 위험도로 및 병목지점 개선 7단계(2023~2027) 기본계획’에도 해당 병목구간이 반영되지 못했다.

경주시에서 150억원을 부담해 외동읍 모화초등학교~모화역(폐역) 구간을 확장하고, 모화초~울산·경주시 경계지점 확장은 인근 부영아파트 단지 조성 시 기부채납 형식으로 받는 방안도 추진했지만 농소~경주 외동 구간 우회도로와의 중복 투자 우려를 이유로 반려됐다.

앞서 22대 총선 당시 국민의힘 박대동(울산 북구) 후보는 ‘7번 국도 울산시 경계~경주 외동 구간 6차선 확장’을 1호 공약으로 발표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3조4000억원 규모의 영일만 횡단고속도로 건설을 빠르게 추진하고, 경주에 3000억원 규모의 소형모듈원자로(SMR)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지원하겠다”고도 밝혔다.

한편 이날 민생토론회에 참석한 경북 경산시의 한 자동차 부품업체 대표는 경산~울산간 직선 고속도로 건설을 건의하기도 했다. 현재 경북 경산시는 ‘경산~울산간 고속도로 건설 사업 타당성 평가 및 기본구상 용역’을 진행 중이다. 자동차 부품산업이 집적된 경산과 완성차 공장이 있는 울산과의 이동 거리 단축으로 경산 내 부품기업의 물류비를 절감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추진되는 사업이다.

한 자동차 부품업체 대표는 “경산과 울산간 직선 고속도로가 개설된다면 경산에서 현대자동차 울산공장까지의 이동 거리가 100㎞에서 60㎞로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며 “물류 운송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막대한 만큼 중소기업 원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라도 최대한 빨리 사업을 추해 달라”고 건의했다. 김두수·석현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