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대]KTX-이음 북울산역 정차는 미래 북구의 열쇠
현대 사회에서 빠르고 효율적인 교통 연결 없이 경제적, 사회적 발전을 기대하기 힘들다. 특히, 고속철도 시스템은 지역 간 이동을 신속하게 하여 경제적 기회를 창출하고, 균형 잡힌 발전을 이루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기에 고속철도 시스템 도입은 지역 발전을 위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중앙선 철도 모든 구간에 복선전철화 공사가 마무리돼 연말 개통을 앞두면서 울산과 부산 지자체들의 KTX-이음 고속열차 정차역 유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KTX-이음은 한국의 고속철도망을 한층 강화하는 중요한 프로젝트로, 정차역 유치는 지역 교통망과 경제적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기에 지자체별로 다양한 논리를 앞세워 사활을 걸고 유치전에 나서는 것이다.
필자는 울산 북구 주민의 대의기관인 북구의회 의장으로서 이 글을 통해 북구의 북울산역을 KTX-이음 정차역으로 유치해야 하는 이유와 그로 인한 기대 효과를 분석해 보려 한다.
먼저, 북울산역에 KTX-이음이 정차하면, 변방처럼 취급받으며 낙후한 북구의 교통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향상할 수 있다. 현재 북구에서 서울, 부산 등 주요 대도시 간의 이동은 제한된 교통수단과 상대적으로 긴 소요 시간으로 인해 크게 불편한 상황이다.
공항이 있지만 운항 편수가 적고, 시외·고속버스터미널은 남구에, 고속열차 정차역은 울주군에 위치함에 따라 타지로 이동하는 시간에 앞서 터미널과 역까지 이동하는 시간만 해도 전체 이동 시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KTX-이음의 북울산역 정차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북구뿐만 아니라 이용 수요로 꼽을 수 있는 중구와 동구, 경주 외동지역 주민들의 대도시 이동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KTX-이음 정차로 인한 교통 편의성 향상은 북구 경제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 교통 편의성 향상은 북구를 찾는 관광객과 방문객의 증가로 이어지고, 북구지역 상업과 관광 분야 발전에 공헌할 전망이다.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고 인구 증가를 불러오는 등 지역 경제 전반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다. 지역 상점과 식당, 문화 시설 등이 활성화되어 주민들이 더 나은 생활 환경을 누리게 해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이동 편의성의 증가는 타 지역 기업들을 북구로 유치하는 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대도시와의 접근성도 높아져 주민들에게 교육, 의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더 많은 교류 기회를 줄 수 있다는 점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이처럼 울산 북구 북울산역을 KTX-이음의 정차역으로 유치하는 것은 교통 편의성 향상, 지역 경제 활성화, 사회적 균형 발전, 주민 생활의 질 향상 등 다양한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교통망의 확장을 넘어서, 울산 북구 지역 사회와 경제 발전에 계산하기 어려울 정도로 큰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특히 교통망 개선으로 지역 간 물리적 거리를 줄여 각 지역이 가진 잠재력과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해 나라 전체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필자는 22만 북구민의 대의기관인 북구의회의 일원이자 북구 주민의 한 명으로서, 정치적 셈법 없이 여야를 떠나 오로지 지역 발전을 위해 북울산역에 KTX-이음이 반드시 정차하도록 소통하고 협력할 것을 오늘도 다짐해 본다.
북울산역에 KTX-이음이 정차하도록 유치하는 것은, 바로 울산 북구의 희망찬 미래를 여는 열쇠이기 때문이다.
한마음 한뜻으로, 같은 배를 타고 물을 건넌다는 ‘동주공제(同舟共濟)’의 마음가짐으로, 주민 여러분과 함께 북구의 밝은 미래를 그리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김상태 울산 북구의회 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