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e스포츠 생성형 AI모델 ‘LoLGPT’ 개발
프로기사들이 ‘알파고’를 활용해 연습하는 것처럼 인기 게임인 LOL(League of Legends, 리그 오브 레전드)도 AI 모델을 이용해 훈련할 수 있게 된다.
UNIST 교원 창업기업인 아리닷에이아이(ARI.ai)는 세계 최초로 e스포츠 생성형 AI 모델인 ‘LoLGPT’를 공개했다.
23일 UNIST에 따르면, 이 모델은 프로선수와 상위 레벨 유저들의 3억개에 달하는 경기 데이터를 학습, 알파고가 바둑에서 보여준 것처럼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도 인간 전문가를 뛰어넘는 수준에 도달했다.
플레이어와 챔피언을 선택하면 과거 모든 경기 이력과 선수, 챔피언 특성, 조합, 숙련도, 패치 정보를 분석해 경기 흐름을 예측하고, 최종 승리팀을 예상한다.
아리닷에이아이는 프로구단을 위해 ‘경기 시뮬레이션’ ‘밴픽 시뮬레이션’ ‘전략 추천’ ‘팀 빌딩 추천’ 등 맞춤형 기능을 제공한다.
또 구단의 필요에 맞춰 원하는 기능을 추가 개발할 수 있는 유연성도 갖췄다. 이러한 핵심 기능을 기반으로 향후 전 세계 프로구단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주연(사진) 아리닷에이아이 대표이사(UNIST 인공지능대학원 교수)는 “기존의 리그 오브 레전드 AI 서비스는 기술적 한계로 인해 프로구단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웠다”라며 “LoLGPT는 전문가를 뛰어넘는 통찰력을 제공해 e스포츠 시장에 큰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알파고가 프로바둑기사들에게 새로운 훈련 방식을 제시한 것처럼 e스포츠 프로구단들도 LoLGPT를 활용해 훈련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다예기자 ties@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