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 육성 위해 울산시 국비확보 사활
내년도 국가예산 정부안에 울산시 관련 예산이 역대 최대 규모인 2조6119억원 반영됐지만, 지역 대표 미래 산업인 이차전지 관련 사업들이 미반영·삭감된 경우가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시는 이차전지 산업을 주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기반 시설을 구축하고 기술 개발을 지원할 계획인데, 예산난으로 빨간불이 켜졌다. 시는 지역 정치권과 공조해 국가예산 감액 및 증액 심사 과정을 수시로 점검하고 예산 확보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5일 시에 따르면, 내년도 완공을 목표로 123억원을 들여 울산테크노산단 일원에 구축될 ‘전기차 각형 이차전지 소재부품 실증화 센터’ 구축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지난 2023년 시작된 이 사업은 내년말 사업이 마무리될 예정인데 시가 요청한 국비 19억원 중 4억원이 삭감, 15억원만 반영된 것이다.
실증화 센터가 구축되면 1년 가까이 걸리는 성능 검증 기간이 대폭 단축되는 것은 물론, 기술 지원과 교육도 가능해 지역 이차전지 중소기업들의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그동안 지역 이차전지 관련 기업들이 각형 이차전지 소재·부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성능 테스트에 애를 먹는다는 점에 주목했고, 이 사업을 추진했다. 협력업체들이 원청인 삼성SDI에 성능 검증을 요청하면 짧게는 6개월, 길게는 1년이 소요됐다.
다만 신규 사업이 아닌데다 금액도 크지 않아 해당 사업에 대한 국회 반응이 나쁘지 않다. 시는 이달 말까지 증액 심사 단계를 수시로 점검할 계획이다.
문제는 총 사업비가 수백억에 달하는 신규 사업들이다. 정부가 고강도 긴축 재정 기조를 펼치고 있는 상황에서 시가 추진 중인 이차전지 산업 전주기 생태계 구축 및 관련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국가예산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다.
특히 내년도 국가예산 정부안에 ‘이차전지 특화단지 기술개발’ 예산 40억원이 전액 미반영됐다. 이 사업은 지역 내 이차전지 기업의 연구·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이차전지 전·후방 산업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시가 내년부터 추진할 계획인 ‘LFP 배터리 고효율·친환경 혁신 공정 기반 구축’ 사업 역시 국가예산 52억원이 전액 미반영됐다.
이 사업은 이차전지 핵심 자원인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확보하고 원료·재활용 산업을 선점하기 위한 필수 사업이다.
ESS 수요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LFP(리튬인산철) 배터리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삼성SDI는 지난 9월부터 울산 사업장에 ESS용 LFP 배터리 생산라인을 구축 중이다. 2026년 내 양산 및 글로벌 프로젝트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는 2025년도부터 약 400억원을 들여 오는 2028년까지 LFP 배터리 재활용 기술 실증 장비를 구축하고, 기술 사업화 지원에 본격 나설 계획이었다. 시는 이차전지 관련 소재부터 부품, 완성품, 제조, 소비, 재활용까지 전 주기 지원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이 사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보고 52억원 전액을 국회 증액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향후 리튬·니켈·코발트 등 한정된 자원들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재순환, 재활용 산업에도 주목해야 한다”면서 “소재부품 실증 지원으로 연관 기업 유치는 물론 수요 기업과 공급 기업 간 공급망을 형성해 이차전지 산업 생태계가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2025년도 국가예산은 지난 1일부터 국회 상임위 및 예결위 심사를 시작으로 이달 말까지 감액 및 증액 심사 단계를 거쳐 12월2일 최종 확정된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