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도시철도 1호선 국비 증액 절실
2024-11-14 석현주 기자
13일 울산시 등에 따르면 국회 증액이 필요한 시 사업은 21개 사업 총 422억원이다. 이 가운데 국토교통위원회 소관 울산도시철도 1호선 건설 사업비 60억원이 포함됐다.
이 예산은 수소트램 구입 비용 570억원 중 일부다. 시는 도시철도 1호선 운행을 위해 총 9량의 수소트램을 도입할 계획이다.
시는 앞서 울산도시철도 1호선이 오는 2028년 말 준공, 2029년 1월 개통하기 위해서 2025년도 국비에서 설계비, 공사비, 차량 구입비를 확보해야 할 것으로 분석하고 120억원 반영을 요청했다. 하지만 기획재정부는 절반을 삭감하고 60억원만 편성했다. 이미 확보한 60억원은 실시설계 비용과 일부 공사비다. 트램 차량 구입비 60억원은 전액 삭감됐다. 트램 1호선의 전반적인 공정률을 감안했을 때, 트램 차량은 내년도에 바로 예산을 편성해 구입할 만큼 급하지는 않다는 판단에서다.
다만 시는 ‘세계 첫 수소 트램 도시’라는 타이틀을 두고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이 필요한 만큼, 차량 구입비 확보가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때문에 미반영된 60억원 전액을 국회 심사에서 증액하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울산도시철도 사업은 기본계획 승인 절차가 막바지에 이르렀으며,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트램 구입 준비도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국회 역시 사업의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지만, 정부의 강도 높은 긴축 재정 기조가 발목을 잡고 있다.
일각에서는 긍정적인 논의가 이뤄지고 있지만, 60억원 중 일부만 반영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다만, 일부 금액이라도 확보된다면 내년도 수소트램 구입을 위한 발주는 시작할 수 있어 사업 진행에 중요한 첫걸음이 될 전망이다.
울산과 함께 수소트램 사업을 추진 중인 대전의 경우, 지난 7월 현대로템과 2934억원 규모의 트램 계약을 체결했다. 총 34대의 수소트램을 제작할 계획이다. 하지만 대전 역시 트램 사업과 관련해 내년도 국비가 요청액의 3분의 1만 반영됐다. 이로 인해 대전도 개통 시기가 늦춰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친환경 교통수단인 수소트램을 도입함으로써 미래 교통수단으로서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국회에서도 울산의 수소트램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울산도시철도 1호선 건립 사업은 국토교통부로부터 기본계획 승인을 받고 있다. 결과는 11월 말 혹은 12월 초에 나올 예정이다. 시는 기본계획이 승인되면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를 동시에 진행한다. 2026년 착공해 2028년 12월 완공할 계획이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