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정부지원대출 빙자 보이스피싱 잇따라
저금리 대출·한도 인상 미끼로
기존대출 상환 명목으로 편취
신용등급 상향 비용 받아내기도
2020-04-08 이우사 기자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정부 지원대출을 빙자한 보이스피싱 사례가 잇따르면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8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이같은 보이스피싱 피해는 6일 기준 총 10건이 발생했다. 이중 기존 대출 상환 명목으로 자금을 편취한 사례가 7건으로 가장 많았다. 신용등급 상향 작업비용을 요구하거나 비대면 대출을 위해 악성 애플리케이션(앱)을 깔게 해 돈을 뜯어낸 사례도 각각 2건과 1건 발생했다.
피해사례를 보면 A씨는 자신을 저축은행 상담원이라고 소개한 사기범의 기존 대출금을 모두 갚아야 금리 우대와 최대 대출 한도를 적용받을 수 있다는 말에 속아 450만원을 이체했다. B씨의 경우 “최근 코로나로 인해 정부지원책으로 소상공인 대출을 진행하고 있다. 귀하는 현재 신용도가 낮아 2000만원을 대출받아 이를 변제하는 방법으로 신용도를 높이면 더 많은 대출이 가능하다”는 말에 속아 2000만원을 사기범에게 이체했다.
금감원은 정부 지원 대출을 받기 위한 기존 대출 상환 권유, 작업비용 이체 요구, 비대면 대출을 위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요구에는 무조건 응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정부지원 대출은 금융회사 영업점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지역신용보증재단, 기술보증기금 등 정부 산하 기관의 지역센터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회사는 불특정 다수에게 전화를 걸어 정부지원대출 취급을 위해 기존대출 상환을 권유하지 않는다”며 “자금압박 해소가 시급한 국민들의 심리를 이용한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에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우사기자 woosa@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