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만공사(UPA), 공직복무관리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2025-02-10     김은정 기자
울산항만공사(UPA)는 해양수산부 산하 19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4년 공직 복무 관리 업무 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해양수산부 공직 복무 관리 평가는 △감사·감찰 활동 강화 노력 △부정부패 요인 발본 노력 △정책성과 창출 지원 노력 등 6개 항목, 12개 지표를 통해 1년 간의 공직기강 확립 노력을 평가하는 제도다.

UPA는 ‘울산항 청렴 아카데미’ 개최 등을 통해 공공사회에 청렴 문화 확산에 기여한 점과 전문교육 이수 등 감사 전문성 강화를 위해 노력한 점을 인정받아 2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한편, 이날 UPA는 중국의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인 ‘딥시크’(DeepSeek)의 이용을 제한하기로 했다.

딥시크는 챗GPT와 유사하지만, 데이터 수집 방식과 보안 체계가 다른 생성형 AI보다 취약하다는 우려가 제기돼 범정부 차원의 접속제한 조치가 이뤄지고 있다.

이에 UPA도 개인정보 등 민감한 행정정보의 외부 유출을 막기 위해 지난 7일 UPA에서 사용하는 모든 PC에서 딥시크 접속을 차단했다.

UPA 관계자는 “생성형 AI 서비스 대상으로 보안성을 추가 검토하고 생성형 AI 사용 시 주의 사항을 전파하는 등 정보 보안에 더욱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김은정기자 k2129173@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