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민수의 영어단어 이야기(6)]요일과 신(God)

2025-03-20     경상일보

고대 로마에서 사용된 라틴어(Latin)는 영어 어휘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의학, 과학, 학술 용어는 물론, 일상에서 흔히 쓰이는 단어들에도 라틴어의 흔적이 남아 있다.

오늘은 주(週, week)의 요일 명칭의 유래와 로마 신화의 영향을 살펴본다. 고대 로마에서는 맨눈으로 볼 수 있는 일곱 개의 천체를 로마 신들과 연결하고, 이를 요일에 적용했다. 로마 신들은 그리스 신화뿐만 아니라, 영어에 많은 영향을 끼친 노르스(Norse, 북방) 신화에서도 다른 이름으로 존재했다. 현재 영어의 요일 명칭 대부분은 로마 신에 대응하는 노르스 신의 이름에서 비롯되었다.

일요일(Sunday)과 월요일(Monday)은 각각 ‘태양의 날’과 ‘달의 날’을 의미하며, 한자로도 태양(日)과 달(月)과 연결된다.

화요일(Tuesday)은 노르스 신 ‘Tiw’에서 유래했으며, 그는 독일 신화에서 전쟁과 정의의 신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화성에 붙여진 로마 신화의 ‘Mars’와 대응하며, 화요일(火曜日)이라는 명칭에도 반영되어 있다.

수요일(Wednesday)은 ‘Woden’s Day’에서 유래했다. 노르스 신 Woden(또는 Odin)은 지혜와 연관되며, 신들의 우두머리로 알려져 있다. 이에 대응하는 로마 신은 Mercury, 즉 수성(水星)이며, 수요일이라는 이름도 여기에서 비롯되었다.

목요일 Thursday는 번개와 힘의 상징인 노르스 신 토르 Thor에서 유래했다. 이에 대응하는 로마 신은 Jupiter, 즉 목성(木星)에 붙여진 이름이다.

Friday는 노르스 여신 Frigg의 이름에서 유래했으며, 그녀는 사랑과 운명을 관장하는 신으로, 오딘 Odin의 부인이기도 하다. 로마 신화에서는 Venus(금성)와 연결된다.

Saturday는 요일 중 유일하게 로마에서 사용한 명칭이 그대로 남아 있다. 이는 ‘Saturn의 날’이라는 뜻으로, 로마 신화의 시간과 농업의 신 ‘Saturn’에서 유래했다. 토성(土星) 역시 그의 이름을 따랐다.

요일 명칭은 로마 신화, 노르스 신화, 행성 이름이 결합되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신들의 이름이 우리의 달력 속에 여전히 남아 있다.

심민수 울산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