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꽃축제 등 태화강국가정원 방문객 만족도 제고
2025-03-26 이다예
시는 올해 초 태화강 국가정원을 찾는 내·외부 방문객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시설을 확충하고 있다. 우선 세계적인 정원디자이너 피트 아우돌프가 아시아에 최초로 직접 조성한 세계적인 자연주의 정원의 체계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오는 8월까지 데이터베이스 체계를 구축한다. 자연주의 정원 식물 현황을 기본 도면에 제작한 뒤 드론 영상으로 지리정보체계·전산설계(GIS·CAD) 기반 DB 관리 체계를 마련해 정보 무늬(QR코드)를 통한 관리 이력 표찰을 설치하고, 시민정원사 자격을 갖춘 전문 인력이 상주해 관리함으로써 태화강 국가정원이 고품격의 자태를 뽐낼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또 올해부터 내년까지 2년에 걸쳐 총 1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적치된 고사 대나무 수거, 토양 개량 및 환경 개선 작업을 통해 건강한 대나무숲을 유지 보전하고 전국 최대 규모의 조류 서식지로 관리한다.
지난해 조성된 태화강 국가정원 황톳길에는 조명을 추가 설치해 야간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세족장 등 편의시설도 확충한다. 태화강 국가정원 안내센터와 만남의 광장 주변으로 계절별 색다른 꽃 조형물을 설치하는 등 봄맞이의 하나로 특색있는 볼거리도 확충한다. 태화강 국가정원을 여행하면서 선물도 받을 수 있도록 도장 찍기 여행을 운영하고, 외국인 방문객이 늘어남에 따라 영어와 일본어 정원해설사도 배치했다.
이 밖에 오는 5월16일부터 18일까지 개최되는 태화강 국가정원 봄꽃축제를 비롯해 가을축제, 프리마켓 등도 개최한다. 이다예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