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해 전국 306개 기관 대상으로 2020년 9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1년간 민원행정 전략과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처리, 민원만족도 5개 항목에서 민원서비스 실적을 평가했다.
시교육청은 평가 항목인 민원행정 전략과 체계 부문에서 민원행정 및 제도 개선 계획 수립의 적절성, 기관장의 대내외 민원행정 성과, 민원행정 관리 조직, 사회적 가치 구현 등 4개 지표에서 모두 만점을 받았다.
시교육청은 사회적 배려대상자 민원서비스 강화, 교육민원 원스톱 서비스 확대, 시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검정고시 제증명 즉시 발급시스템, 학원·교습소·개인과외 등록증 택배 서비스, 제증명발급 ‘진동벨’ 안내 서비스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시교육청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점수는 2019년 82점, 2020년 85.67점, 2021년 91.04점으로 매년 상승하고 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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