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경남도와 양산시에 따르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양산도시철도 건설사업 536억원을 확보했지만, 이는 요청한 1081억원의 절반에 그친다.
양산도시철도 사업은 지난해 8월 주민공청회를 거쳐 기본계획이 변경되면서 총 사업비는 2000억원이 증가한 7833억원으로 확정됐다.
사업 기간도 2023년 준공에서 2025년 준공 및 시운전을 거쳐 2026년 상반기 개통으로 계획됐다.
2024년 이후 필요한 사업비는 총 2525억원이다. 이 중 국비는 1533억원으로 60%를 차지하고 있다. 지방비는 양산시비 787억원, 경남도비 42억원, 부산시비 162억원 등이다.
하지만 정부 긴축 재정으로 국비 확보가 여의치 않아 준공 계획 차질이 우려된다.
올해 예산은 국비 1085억원 확보를 목표로 했지만, 결국 414억원에 그쳤다. 여기에 내년도 국비마저도 절반인 536억원만 확보했다.
따라서 2024년 이후 필요한 국비 1533억원 중 실제 확보한 예산은 950억원으로, 580억원이 부족한 셈이다.
이에 따라 당장 내년 준공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국비가 부족하면 지방비로 보충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시는 이미 지난 2021년과 2023년 두 차례에 걸쳐 지방채 254억원을 발행해 더 이상 지방채 발행도 어려운 상황이다.
양산시 관계자는 “준공 후 시운전 단계에서 통신, 역무설비, 전력, 전차선, 궤도 등 후속 공정에 필요한 사업비가 포함돼 있어 당장 사업비 전액을 확보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며 “나머지 공사비는 정부 추경을 통해 확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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