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가덕신공항 1시간내 교통망 확충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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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가덕신공항 1시간내 교통망 확충 본격화
  • 석현주 기자
  • 승인 2024.09.13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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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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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가덕도신공항 접근철도에 대한 노선과 예상 사업비 등을 확정했다. 울산시는 현재 진행 중인 광역철도망 구축 사업에 속도를 높여 가덕도로 이어지는 철도 노선들과 촘촘한 연결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12일 국토교통부와 울산시 등에 따르면 최근 정부가 수립한 ‘가덕도신공항 접근철도 기본계획’에는 ‘가덕도신공항의 직접 영향권인 부산·울산권·경남권·대구경북권 공항 이용객의 접근 편의성 향상을 위한 철도시설 확충’이라는 사업 목적이 명시됐다.

사업 기간은 2031년까지며, 책정된 사업비는 1조2748억원이다. 핵심은 ‘부산신항선(지사교)~가덕도신공항 간 복선전철 16.5㎞ 건설’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철도 운행에 필요한 노반을 정비하고 궤도·전기 통신시설 등을 설치한다. 정거장은 가덕도 일원에 신설한다.

지금까지 이 사업을 둘러싼 여러 가지 방안이 거론됐지만 공식화된 내용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정부가 해당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밝혔다는 의미다.

시는 국토부의 기본계획이 확정된 만큼 가덕도신공항 접근철도 건설 공사가 본궤도에 오를 것으로 전망한다. 아울러 시는 1시간 안팎으로 울산에서 가덕도신공항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교통망을 확충하기 위해 정부를 설득하고, 인근 지자체들과 협업해 차후 발생할 수 있는 사안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로 했다.

앞서 시는 지난달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가덕도신공항 접근교통망 전담팀(TF)’ 회의에 참석해 울산 도심에서 가덕도신공항을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가 가덕도신공항 개항에 맞춰 신설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울산 공업탑과 가덕도신공항을 잇는 85.4㎞의 광역급행철도가 신설되면 공업탑에서 가덕도 진출입 구간까지 42분 가량만 소요될 전망이다. 다만 수조원대 예산이 투입돼야 하는 만큼 국토부는 현재 추진 중인 철도망 구축에 집중할 것을 주문했다.

시는 동해남부선을 이용해 부산시가 추진 중인 ‘급행철도’ 노선과 연결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현재 부산이 오시리아에서 가덕도신공항을 급행철도로 연결하는 민자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이를 KTX-이음과 연결할 경우 태화강역에서 가덕도까지 1시간 안에 도착할 수 있다. 또 청량IC에서 양산분기점까지 ‘울산~양산고속도로’ 29㎞를 신설해 가덕도신공항 연결도로와 만나게 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를 활용해 KTX울산역에서 가덕도신공항도 연결할 계획이다.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는 최근 사전타당성 조사에서 비용 대비 편익 지수가 0.7을 넘겨 경제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KTX울산역에서 진영까지 이어지는 노선인데, 이를 가덕도신공항철도 연결선과 잇는다면 울산역에서도 1시간 이내에 가덕도신공항에 도달할 수 있다.

울산·양산·부산 광열철도 역시 가덕도 신공항까지 연결될 가능성이 높지만, 모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수다.

이에 시는 가덕도 신공항 개항 시기에 맞춰 접근 철도가 울산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현재 추진 중인 광역교통망 구축 건설에 국토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할 방침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가덕도신공항 개항 이전에 현재 울산시가 추진 중인 광역철도망 구축 사업들이 완료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에 협조를 구할 것”이라며 “앞서 울산시가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힘을 보탰던 만큼 정부에서도 화답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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