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복지환경위(위원장 홍유준)
이날 문복환위는 녹지정원국과 수목원관리사무소 소관 2024년도 제3회 울산시 추경예산안과 2025년도 울산시 일반·특별회계 예산안 예비 심사 등을 이어갔다.
이영해 위원은 태화강국가정원 홍보를 위한 총 30억원 가운데 유사한 성격의 홍보비가 많다고 지적하고, 이 가운데 국가정원과 박람회 홍보가 연계된 것과 홍보실·문화관광체육부 등 타 부서와 연관된 것이 없는지 질의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한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종훈 위원은 태화강 100리길을 조성만 해놓고 유지 관리나 홍보가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울산을 대표하는 곳인 만큼 시민이 많이 찾을 수 있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손명희 부위원장은 자연주의 정원 유지관리에 관해서 배수·관수시설 보수작업과 시설물 관리, 가로등·잔디등 유지와 보수작업 내용에 대해 설명을 요청했다. 안수일 위원은 산불진화 헬기와 관련해 산불 발생 시 골든타임을 초과하거나, 담수량이 작은 헬기가 다수 운용 중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음을 언급하며 이에 대한 대응책을 요구했고, 또 드론을 활용해 실제 화재를 발견한 사례가 있는지도 답변을 요구했다. 홍유준 위원장은 가로수 은행나무 정비사업과 가로수 수목 생육환경 개선 사업은 정비하고자 하는 나무에 대한 산출 근거를 알기 힘들다고 지적하며 숲가꾸기 사업과 공익림기능증진 사업도 기존과 대비해 구군별로 감액된 현황을 알기 힘들기에 세부산출내역을 제출해 주기를 요청했다.
◇산업건설위(위원장 백현조)
산건위는 교통국 소관 2024년도 제3회 울산시 추경예산안과 2025년도 울산시 일반·특별회계 예산안 예비 심사 등을 이어갔다.
백현조 위원장은 추경에 2억원이 편성된 버스노선 개편에 따른 차량 외관 디자인 개선 보조사업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고, 외관 개선은 노선 개편을 홍보하는 목적이므로 차량 외관 디자인 선정도 면밀히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권태호 부위원장은 대중교통비 환급사업인 U패스 사업과 K 패스 사업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고, 중복성이 없는지 질의했다. 이와 함께 대중교통 정책을 발굴하는 것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사업 홍보도 요구했다. 손근호 위원은 태화강국가정원 만남의 광장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에 100억원이 편성된 것은 이례적인 것으로 시급성은 공감하나 한 달 만에 집행이 가능하다고는 판단되지 않는다고 지적하고, 사업계획에 충분한 검토 및 주차장 위치에 대한 세부검토 등을 요구했다. 홍성우 위원은 노인 교통요금 무료화에 대해 현행 75세 추진을 타지자체 사례에 맞춰 70세로 하향할 것을 강조했다. 방인섭 위원은 태화강국가정원 만남의 광장 공영주차장 조성은 시급하기에 조속한 추진을 강조하며, 향후 태화강국가정원 박람회 개최 시 태화강역 인근에도 주차문제가 발생할 것을 대비해 달라고 요청했다.
전상헌기자 honey@ksilbo.co.kr
저작권자 © 울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