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양산시에 따르면, 시는 ‘양산도시철도 운영 및 유지관리 민간 위탁 동의안’을 양산시의회에 제출했다. 동의안은 도시건설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난 2일 제2차 본회의에 상정, 통과됐다.
이에 따라 시는 운영사업자 공모에 착수해 내년 5월까지 민간 위탁자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시가 양산도시철도 운영을 민간 위탁으로 가닥을 잡은 것은 지난달 완료된 학술용역 결과에 따른 것이다.
시는 지난해 3월 양산도시철도 개통에 대비해 ‘양산도시철도 운영방식 조사 용역’을 발주했다. 새로운 교통 여건과 통행 패턴의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양산도시철도의 효율적인 운영 방식에 대한 조사·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전국의 모든 도시철도 노선에서 운영 적자가 발생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교통 수요와 운영 수지 및 운영 원가를 분석해 양산시의 운영 적자를 줄이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용역 결과 연간 운영비는 170억원 규모로 파악됐다. 또 양산시가 직접 운영하거나 특수법인을 설립하는 방식보다는 민간 위탁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결론이 나왔다.
양산시 관계자는 “민간 위탁이 효율적이라는 용역 결과에 따라 2026년 6월 개통 일정에 맞춰 절차를 추진 중에 있다”며 “경쟁입찰 방식의 공모를 통해 위탁 업자를 선정하는 등 공정성 시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양산시는 내년도 예산안에 양산도시철도 건설 사업비 968억원을 편성했다. 이는 이번에 확보한 국비 536억원에 지방비를 매칭한 액수다. 내년 양산도시철도 건설 사업 준공을 위해 필요한 예산은 총 1251억원이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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