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은 추석에 8월 대형마트 매출 15.6% 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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늦은 추석에 8월 대형마트 매출 15.6% 줄어
  • 오상민 기자
  • 승인 2025.09.25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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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년 8월 업태별 매출 구성비
올해 8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온라인의 두 자릿수 성장세에 힘입어 전체적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추석이 예년보다 늦어지면서 대형마트와 준대규모점포는 뚜렷한 매출 감소세를 보였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4일 발표한 ‘2025년 8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오프라인 13개사와 온라인 10개사 합산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3.7% 증가했다. 오프라인 매출은 3.1% 줄었지만 온라인 매출은 10.5% 증가했다.

오프라인 업태별로는 대형마트가 -15.6%, 준대규모점포가 -5.9%로 부진했다. 반면 백화점(2.8%)과 편의점(1.1%)은 증가세를 보였다.

올해 추석이 지난해보다 19일 늦으면서 식품군 중심의 대형마트와 준대규모점포 매출이 크게 줄었고, 백화점 역시 식품 부문은 감소했으나 폭염 속 실내 마케팅과 패션·명품 판매 증가로 전체 매출은 늘었다.

근린형 점포의 경우 소비쿠폰 사용처인 편의점은 매출이 늘었지만 비대상인 준대규모점포(SSM)는 줄었다. 두 업태 모두 방문객은 감소했으나 1회 방문 시 구매액은 편의점이 늘고 준대규모점포는 줄었다.

온라인은 서비스(18.1%), 식품(16.3%), 화장품(13.5%) 등에서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음식 배달·e-쿠폰·여행상품 판매가 확대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업태별 매출 비중은 오프라인이 전년 동월보다 3.3%p 감소한 46.8%로 50%선이 무너졌고, 온라인은 53.2%로 우위를 보였다. 오프라인 점포 수는 SSM만 소폭 늘었고,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은 줄었다. 점포당 매출은 백화점(6.5%), 편의점(2.7%)이 개선됐으나 대형마트(-14.6%), 준대규모점포(-7.7%)는 감소했다.

구매단가는 백화점(5.6%), 편의점(3.5%)은 늘었지만 대형마트(-7.5%), 준대규모점포(-2.9%)는 줄어 전체적으로 0.2% 감소했다.

오상민기자 sm5@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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