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상의회장 공동성명
기존 김해공항 확장안 지적
정부에 조속 건설 촉구 나서
부산·울산·경남 경제계가 김해 신공항 확장안에 반대하며 부·울·경 신공항의 조속한 건설을 정부에 촉구했다. 기존 김해공항 확장안 지적
정부에 조속 건설 촉구 나서
2006년 동남권 신공항 건설사업이 시작된 이후 이견차를 보여온 부산, 울산, 경남 상의 회장단이 공식적으로 부·울·경 신공항에 대한 의견을 모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울산상공회의소(회장 전영도)와 부산상공회의소(회장 허용도), 경남도 상공회의소협의회(회장 한철수)는 22일 오후 부산상공회의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토부의 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해 한 목소리로 반대한다면서 부·울·경 신공항 조속 건설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동남권 경제계는 공동 성명서에서는 부·울·경 지역주민들의 노력으로 정부의 최종검증을 이끌어 내었ㅋ고, 안전·환경 등 주요 부문에서 국토부의 김해공항 확장안은 문제가 있는 만큼 정부의 최종검증에서 지역주민이 원하는 제대로 된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총리실의 바람직한 결정을 촉구했다.
국토부의 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한 부·울·경 지역주민의 반대의견이 높아 경제계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부·울·경 신공항을 제대로 건설하자는 여론이 모아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동남권 경제계는 “오히려 코로나 사태 전까지 김해공항의 포화수준을 감안하면 코로나 종식 이후 미래 항공수요 증가에 대비한 발 빠른 준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동남권 경제계는 ‘동남권 관문공항’이라는 상징적 표현 대신 지역주민이 원하는 공항을 건설하자는 의미를 담아 부·울·경 신공항으로 명칭을 변경하기로 했다.
또한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과도한 집중’ 보다는 ‘효율적인 분산’이 우리사회 발전에 더욱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깨달은 만큼 부·울·경 신공항도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유사 시 인천공항을 대신하고, 부산신항과 연계하여 동남권을 동북아 복합물류거점으로 도약시킬 수 있을 정도의 규모로 건설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남권 경제계는 부·울·경 신공항의 조속한 입지 결정과 완공을 통해 동남광역경제권의 상생 발전을 이끌 수 있도록 함께 협력하기로 했다.
울산상의 전영도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글로벌 무한경쟁 시대에 공항은 단순히 물자와 사람이 이동하는 공간이 아닌 경제발전을 이끌어내는 국가 경쟁력의 상징”이라며 “동남권에는 물류허브 구축과 산업 재도약, 그리고 지역균형개발을 위한 24시간 운영되는 안전한 공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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