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조선 연초 수주 행진에
컨선 등 고부가가치선 전량 수주
4개월째 세계 1위…수주액도 높아
컨선 등 고부가가치선 전량 수주
4개월째 세계 1위…수주액도 높아

8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조선해양에 따르면 지난달 우리나라는 전 세계 발주량 180만CGT 가운데 93만CGT를 수주해 전체 선박 발주량의 51.7%를 차지했다.
이는 지난해 1월보다 12배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1월 수주량은 7만CGT로,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의 4.4%에 불과했다. 이번 성과로 우리나라는 지난해 10월부터 4개월 연속 수주량 세계 1위를 유지했다. 주요 경쟁국인 중국과 비교할 때 수주량은 1.6배, 수주금액은 2.2배로 수주량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수주금액을 달성했다.
이는 대형 컨테이너선 8척 중 8척,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2척 중 2척, LNG선 2척 중 2척 등 세계 고부가가치 선박 발주량을 모두 우리나라가 수주한 결과다.
최근 운임강세로 컨테이너선 발주량이 많이 늘어난 상황에서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지연된 선박발주가 회복되고 물동량도 증가해 상반기 컨테이너선 발주량 확대는 지속될 것으로 산업부는 예상했다. 지난달 우리나라 컨테이너선 수주 비중은 51%에 이른다.
산업부는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세계 1위를 수성할 수 있도록 스마트 선박 및 친환경 선박 등에 대한 기술 개발 지원을 지속하면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스마트 한국형 야드 개발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관련, 글로벌 조선 ‘빅1’인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총 1520억원 규모의 선박3척을 수주하며 연초 수주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오세아니아 선사들과 4만㎥급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 2척, 4만t급 석유화학제품운반선(PC선) 1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PC선은 동급 선박에 대한 옵션 1척이 포함됐다. 이번에 수주한 LPG운반선과 PC선은 각각 현대미포조선, 현대베트남조선에서 건조돼 내년 하반기부터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한국조선해양은 2019년부터 전 세계에 발주된 중형 LPG선 24척 가운데 96%인 23척을 수주했다. 이형중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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