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권 지도부가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과 해운업계 부흥을 내걸고 동남권 지역민심 구애작전에 총력을 펼쳤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는 영남 권역에서 고른 지지를 확보하는 것이 정권 재창출의 성패를 가를 것이라고 보고 ‘험지 구애’를 이어간다는 방침을 세웠다.
송 대표는 29일 부산마린센터에서 한국해운협회 등 업계 관계들과 함께 한 간담회에 참석, 인사말을 통해 “박근혜 정부의 한진해운 파산 결정은 너무나 아쉬운 결정이었다. 이후 침체됐던 해운업계가 최근 호황기에 접어들었다”고 했다.
송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든든한 지원과 코로나 여파에 따른 화물해상 운용 급등으로 반등의 기회를 맞이했다. 현대상선도 1조원 이상 순익을 내는 등 기회가 오고 있는데, 공정위 과징금 문제가 터지며 상당히 우려가 커진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운업 전체의 생존이 달린 문제다. 해수부, 공정위 등과 긴밀히 논의해 방안을 찾겠다. 해운법상 공동행위에 대해 공정거래법이 적용되지 않도록 한 위성곤 의원의 해운법이 속도감 있게 심의되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해운은 국가 전략산업이다. 우리나라를 10대 경제대국으로 만드는 데에 희생한 선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했다.
송 대표는 이어 부산항만공사 신항사업소에서 가덕신공항특위 첫 회의를 주재하고 공항 부지를 둘러보는 등 당 차원의 지원 의지를 강조했다.
직접 특위 위원장을 맡은 송 대표는 지난달 30일에 이어 한달만에 다시 부산을 찾아 현안을 챙겨볼 정도로 PK(부산·경남) 민심 보듬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4·7 재보선 당시 민주당이 서울보다 부산에서 더 큰 표 차로 참패했던 점에 비춰보면 부울경 민심을 돌려세워야만 대권 가도에서 거센 ‘정권 심판론’을 극복할 수 있으리라는 판단으로 분석된다.
무엇보다 최근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지난 21일 ‘드루킹 댓글조작’ 유죄 확정판결 이후 도정공백 우려를 차단하고 민심 이반을 최소화해야 할 필요성도 커졌다는 분석이다. 김 전 지사는 지난 26일 경남 창원교도소에 수감됐다.
당 관계자는 “송 대표는 김 전 지사가 꾸준히 추진해온 부울경 메가시티 구상을 이어받아 완성한다는 의지가 크다. 경남도 주요 정책의 흐름이 끊기지 않고 일관성 있게 추진되도록 당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